(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보험 영업환경 악화로 국내 보험설계사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지난해 전년 대비 6500명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이상 회사에 머무는 전속 보험설계사 비율도 50% 아래로 떨어졌다. 2명 중 1명은 1년 후 회사를 떠난 셈이다.
10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2년 보험회사 판매채널 영업효율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말 보험설계 사는 총 58만9509명으로 전년 대비 6476명(1.1%)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보험사 소속 설계사수는 전년 대비 4.4% 감소한 16만2775명이었고, 보험대리점(GA) 등 대리점 소속은 0.7% 증가한 24만9251명, 중개사 소속은 8.3% 증가한 1123명이었다. 그뮹기관대리점 소속은 0.5% 줄어든 17만6360명이었다.
보험설계사가 1년 후 정상적으로 모집활동에 종사하는 비율을 의미하는 보험설계사 정착률은 전년 대비 2.9%p 떨어진 47.5%로 절반 아래에 머물렀다.
생명보험사는 초회보험료 기준 방카슈랑스 등 금융기관 보험대리점을 통한 보험 판매가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56.2%)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임지권 직판(19.2%), 대리점(12.6%), 전속(11.6%) 순이었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원수보험료 기준 대리점을 통한 상품 판매 비중(42%)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전속(22.7%), 직판(16.0%), 온라인 판매(6.8%), 전화 판매(5.9%) 순이었다.
손보사는 생보사와 반대로 방카슈랑스 비중(4.3%)이 가장 낮았다.
보험 가입 후 계약이 유지되는 기간을 나타내는 보험계약 유지율(신계약액 대비 유지계약액)은 전반적으로 개선세를 나타냈다.
1년 경과 기준 85.5%, 2년 경과 기준 69.4%, 3년 경과 기준 58.3%로 전년 대비 각각 1.2%, 2.2%, 5.7%씩 증가했다. 3년의 경우엔 여전히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에 머물렀다.
상품별로는 보장성보험이 저축성보험에 비해 초기 유지율은 높았으나, 5년 이후부턴 저축성 보험 유지율이 더 높았다.
또한 대면채널이 비대면채널보다 초기엔 유지율이 높았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그 차이는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난해 불완전판매비율(불판율) 0.04%로 2018년 0.15%, 2019년 0.11%, 2020년 0.08%, 2021년 0.05% 등 점차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다.
금감원은 “금소법 시행, GA 내부통제 강화 등으로 보험계약 유지율과 불판율이 개선되고 있다”며 “설계사를 통한 모집 의존도가 여전히 높음에도 설계사 모집 보험계약이 3년 이상 유지되는 비율이 낮운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완전 판매 문화가 정착되도록 유지율 및 불판율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한편 보험모집제도의 합리적 개선과 내부통제 강화 등 제도개선을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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