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BC카드연구소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의 BC카드 전체 매출을 업종별로 분석한 결과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관련 업종의 매출액 비중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전체업종의 CAGR(연평균 성장률)은 5.6%인 반면 1인 가구의 사용이 많은 편의점, 애완동물 업종 등이 각각 29.1%, 23.6% 증가했다.
일반 음식점의 CAGR은 6.9%로 전체업종 CAGR 대비 1.3% 높았다. 온라인 쇼핑 업종의 CAGR도 11.7%로 나타났다.
미용실, 정수기 등의 성장률은 전체업종 CAGR 대비 각각 2.4%, 4.7%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BC카드 관계자는 "향후 방대한 소비결제 데이터 뿐만 아니라 사회현상과 이슈가 반영된 트렌드를 적극 접목하겠다“면서 ”유용한 빅데이터 분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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