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4 (토)

  • 구름조금동두천 27.2℃
  • 흐림강릉 22.5℃
  • 구름조금서울 29.0℃
  • 맑음대전 28.9℃
  • 맑음대구 28.8℃
  • 맑음울산 27.3℃
  • 맑음광주 30.6℃
  • 맑음부산 28.8℃
  • 맑음고창 28.3℃
  • 맑음제주 29.9℃
  • 구름조금강화 25.8℃
  • 구름조금보은 28.0℃
  • 구름조금금산 29.4℃
  • 맑음강진군 29.5℃
  • 맑음경주시 26.2℃
  • 맑음거제 27.9℃
기상청 제공

서울세무사회 회장선거, 사전투표(6월9일) 어떻게 하나

한국세무사회, 창립 62년만에 첫 전자투표 시행

 

(조세금융신문=김영기 기자) 한국세무사회(회장 구재이)가 회원들의 투표 편의와 참여확대, 비용절감을 위해 2024년 이사회에서 관련 선거규정을 개정해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했다.

 

이로써 과거 종이투표 시절에는 총회장에서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만 진행됐지만 앞으로는 시간과 공간의 제한 없이 컴퓨터PC를 비롯해 모바일 핸드폰으로 투표가 가능해졌다.

 

전자투표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기기와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투표방식으로 투표자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그리고 보안성까지 갖춘 안전한 투표방식이다.

 

PC나 휴대폰만 있으면 정말 간편하게 투표할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 투표에 현장에서도 투표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전자투표 선거절차는 어떻게 될까? 먼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거전 전자투표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안내하게 된다.

 

회원(투표인)에게 선관위에서 보낸 문자가 수신되면 선관위에서 정한 선거방식을 통해 본인 확인후 투표하면 된다.

 

총회일 당일에는 본인 확인후 인증카드를 수령해 투표소에서 전자패드를 이용해 투표하게 된다. 투표시간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안내해 준다.

 

이번 서울지방세무사회 ‘회장선거’ 투표시간은 ▲사전투표는 6월9일 09:00~24:00까지 온라인 투표시스템(휴대폰,컴퓨터)으로 실시된다. ▲6월10일 총회장에서 현장투표(전자투표)가 11:00~14:30까지 실시된다.

 

선거투표권은 선거공고일 현재 개업회원에 있으며, 서울지방세무사회 선관위 공고일 현재 휴업, 직무정지 및 회원권리 정지 중에 있는 경우 제외된다.

 

투표가 종료되면 총회에서 정해진 시간에 실시간 개표를 해서 당선자를 발표하고, 당선자에게 당선증을 발급한다.

 

종전 투표방식과 다른점은 일단 개표가 정확하고 시공간 제약이 없고 실시간 집계가 가능하며 비용이 저렴하고 투표율이 높다. 투표함 보관, 이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할 수 있는 조작의 위험이 없어 투명하고 안전하다는 점을 꼽고 있다.

 

투표결과가 이중저장되어 유실 위험이 없다. 투표확인증이 발급되어 개표후 본인의 투표가 결과에 반영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전자투표는 간편한 투표방식으로 종이투표 대비 평균 10~20% 이상 높은 투표율이 예상되고 있다.

 

휴대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투표참여와 내역확인도 가능하고 미투표자에게는 지속적으로 문자를 발송해 회원들이 빠짐없이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전자투표 개표는 관리자도 개입이 불가능하다. 개표키 인증번호를 선관위 위원들이 분할하여 관리해 투표중간에 미리 결과를 알수 없다. 개표키를 나눠 가진 개표관리위원이 모두 참여해야 비로서 개표가 가능하다.

 

한국세무사회 구재이 한국세무사회장은 “한국세무사회 선거혁명이 시작됐다. 한국세무사회 62년 역사상 처음으로 이번 선거에 전자투표가 도입되었다. 회원님의 선거권을 보장하고 분명하고 투명한 선거 문화가 정착되도록 한국세무사회가 회원들과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지방세무사회 회장 선거, 사전투표(6월9일, 일요일)_ 어떻게 진행하나

 

휴대폰(모바일) 방식

 

2024년 서울지방세무사회 임원 등 선거 사전투표(온라인투표 시스템)는 휴대폰(모바일)으로 실시된다. 사전투표 기간은 2024년 6월9일(일요일) 09:00~24:00까지 실시된다.

 

서울지방세무사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덕식)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선거인 로그인

1-1. 전자투표가 시작되면 모든 선거인에게 개인별 고유 URL(투표 웹페이지 주소)이 담긴 문자가 발송된다.

 

1-2. 개인별 고유 URL을 클릭! → 개인 URL 로그인 창이 열리고, [참여하기]를 클릭하면 로그인 된다.

 

2. 선거정보 확인

2-1. 로그인 하면 진행중인 선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거명, 투표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 투표율을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의 공약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투표참여]를 클릭하면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

 

2-2. [후보자 안건 정보]를 클릭하면 각 후보자의 공약사항, 소견문, 소견발표 동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호 순서에 따라 후보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아래로 내리면 다음 후보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2-3.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선거정보 확인을 위한 화면으로 돌아와서 [투표참여]를 클릭하면 된다.

 

3. 투표 참여

3-1. [투표참여]를 클릭하면 선거인 인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차 인증을 위해 <세무사 등록번호>를 입력하면, 2차 인증을 위한 <6자리> 확인번호가 문자로 발송된다.

 

3-2. 2차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투표 화면(후보자 선택 화면)으로 이동하면 된다.

 

3-3. 선거인께서 투표하고자 하는 후보를 선택하시고, [투표 완료]를 클릭하시면 최종 확인 화면으로 이동하면 된다. 선택한 후보가 맞는지 최종 확인하신 후, [○ 네, 맞습니다]를 클릭하면 투표를 종료하게 된다. 투표기간 내에 투표가 완료된 이후에는 변경(다른 선택)이 불가하다.

 

컴퓨터(PC) 방식

 

1. 선거인 로그인

1-1. 전자투표가 시작되면 모든 선거인에게 개인별 고유 URL(투표

웹페이지 주소)이 담긴 문자가 발송된다.

 

1-2. 수신하신 개인별 고유 URL을 인터넷 브라우저(엣지, 크롬 등)의 주소창에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화면으로 연결되며, [참여하기]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면 된다.

 

2. 선거정보 확인

2-1. 로그인 하면 진행중인 선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A. 선거명, 투표 시작 시간과 종료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B. [투표하기]를 클릭하면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 C. 실시간 투표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 후보자의 공약 등을 확인할 수 있다.

 

2-2. [후보자/안건 정보]를 클릭하면 각 후보자의 공약사항, 소견문, 소견발표 동영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2-3.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선거정보 확인을 위한 화면으로 돌아와서 [투표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3. 투표 참여

3-1. [투표하기]를 클릭하면 선거인 인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차 인증을 위해 <세무사 등록번호>를 입력하면, 2차 인증을 위한 <6자리> 확인번호가 문자(휴대폰)로 발송된다.

 

3-2. 2차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투표 화면(후보자 선택 화면)으로 이동하면 된다.

 

3-3. 선거인께서 투표하고자 하는 후보를 선택하시고, [투표 완료]를 클릭하시면 최종 확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선택하신 후보가 맞는지 최종 확인하신 후, [○ 네, 맞습니다]를 클릭하면 투표를 종료하게 된다. 투표기간 내에 투표가 완료된 이후에는 변경(다른 선택)이 불가하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신정권 티메프 검은우산 비대위원장, 피해자 위한 '특별법 제정' 절실
(조세금융신문=안종명 기자) 지난 7월 23일 터진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 피해액이 1조 3천억까지 늘어났다고 정부는 추산하고 있지만, 티메프의 회생절차 개시를 위해 티메프 피해자들이 신고한 피해 집계액은 1조 7천억원에 이르고 있다. 여기에 인터파크커머스, 큐텐의 미정산 금액, 소비자 미환불금액, PG관련 금액, 카드사 및 금융사 관련 금액을 합하면 2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정부는 아직까지 그 피해금액과 규모가 얼마인지조차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고, 무엇보다 각기 다른 정책과 지원처가 달라 피해자들은 피부에 닿지 않은 정책으로 여전히 답보상태에 머물러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정권 검은우산 비상대책위원장은 ‘특별법 제정’으로 정부의 일관성 있는 지원과 각 부처별 흩어져있는 지원책을 한 데 모으고 중앙집중식 컨트롤타워가 절실하다는 입장을 밝혔고, 피해업체들 역시 이번사태에 대해 일률적인 규제, 제재 정책을 바라는 것이 아닌 사업의 속성과 특성에 맞는 국가의 보증보험 시스템처럼 ‘안전장치’를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신정권 검은우산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티메프 피해자들의 현 상황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짚어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