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이환주 KB국민은행장이 2일 열린 취임식에서 단순 금융상품을 파는 것이 아닌 고객에게 신뢰를 파는 은행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환주 행장은 취임사에서 “단순히 ‘금융상품을 파는 은행’을 넘어 고객과 사회에 ‘신뢰를 파는 은행’이 돼야 한다”며 “엄격한 윤리의식에 기반한 정도영업으로 ‘KB국민은행은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고객이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전함으로써 고객이 중요한 선택을 하는 매 순간마다 가장 먼저 KB국민은행을 찾도록 해야 한다”며 “‘KB 팬클럽’ 같은 다정하고 끈끈한 신뢰관계를 만드는 것이 KB국민은행의 가치이자 참모습이다. 남다른 결심과 각오로 새롭게 고객과 사회에 대한 ‘신뢰의 길’을 만들어 가는 KB국민은행이 되자”고 당부했다.
이환주 행장은 혁신과 차별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시선을 밖으로 돌려 ‘새로고침’의 방식으로 오늘의 KB국민은행을 직시하고 혁신해야 한다”면서 “Retail, 기업금융, WM, CIB, 자본시장, 디지털 등 각 비즈니스가 지향하는 목적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본질적인 측면에서 통찰한 뒤 재정의(Re-Define)하고 재설계(Re-Design)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객의 눈높이에서 Pain Point(불편‧불안을 느끼는 지점)를 끊임없이 찾고 집단지성과 과감한 새로고침의 방식을 통해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Redefine-Do-See’의 절박한 혁신 과정을 반복적으로 실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그는 “‘KB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목적에 집중하고 목적 달성에 최적의 수단을 찾아 실행하는 능력이 핵심”이라며 “지금처럼 대부분의 경쟁자들과 전략 방향이 대동소이한 상황에서는 ‘작은 차이’가 모여 큰 차이를 만들고 ‘작은 차이’를 만들어 내는 실행력이 경쟁에서의 승부를 가르게 된다”고 지적했다.
뒤이어 “수단과 목적이 뒤바뀌는 소위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을 경계하면서 숲 전체를 바라보고 ‘나무’ 하나하나의 디테일도 놓치지 않는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이환주 행장은 “임직원 모두 ‘휘슬 블로어(Whistle Blower, 내부고발자)’라는 마음가짐으로 언제든지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없이 목소리를 내야한다”면서 “자율과 규율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서 편향과 쏠림을 지양해 균형된 사고를 실천하는 KB국민은행을 만들어 가자”고 재차 강조했다.
끝으로 “KB국민은행과 대한민국은 참 많이 닮아 어려움을 만났을 때 주저 앉거나 포기하지 않고 더욱 단단히 뭉쳐 극복해냈다는 공통점이 있다”면서 “KB의 저력과 ‘No.1 DNA’를 믿고 KB국민은행의 꿈과 미래를 향한 ‘새로운 동행’을 함께 시작하자”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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