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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전국 142개 입점 빵집 모두 자사브랜드 '몽블랑제'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롯데‧신세계‧현대 등 대형 백화점‧마트에 입점한 빵집이 자사 브랜드 위주로 채워져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일부 대형마트는 100% 자사 브랜드 빵집만 들어서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국정감사 자료인 ‘전국 백화점, 대형할인마트 및 SSM 베이커리(빵집) 입점 현황(브랜드별)’을 제출받아 분석해 대기업들의 이같은 실태를 지적했다.


자료에 따르면 롯데의 경우 전국 롯데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63개 빵집 중 절반(50.8%)이 넘는 32개가 롯데 브랜드인 보네스뻬(16개)와 프랑가스트(16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롯데마트에 입점한 121개 빵집 중 117개(96.7%)가 롯데 브랜드였다.


신세계그룹 이마트에서는 156개 빵집 모두 자사 브랜드로 채워져 있었다. 데이앤데이 66개, 밀크앤허니 54개, E-베이커리 25개, T-베이커리 11개 등 입점업체 모두 100% 신세계 브랜드 빵집인 것으로 조사됐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110개 입점 빵집 가운데 메나쥬리 7개, 밀크앤허니 1개 등 8개(7.3%)가 신세계 브랜드였다.


다른 대형마트인 홈플러스도 전국에 입점한 142개 빵집 모두 홈플러스베이커리인 몽블랑제인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백화점은 입점 빵집 146개 중 9개(6.2%)가 현대백화점 그룹 계열사 브랜드인 베즐리베이커리였다.


이에 대해 김 의원실은 지난달 말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방성장위’)가 의원실을 방문해 “2013년도와 2016년도에 대형백화점, 대형마트에 들어가 있는 ‘인스토어 매장’에 대해서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분류하는 등의 별도 제한은 두지 않기로 합의가 됐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또한 동방성장위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통시장‧골목상권이 죽어가고 있다. 대형마트로 인해 상권이 형성되며 그곳에서 소비가 일어난다. 대기업들이 본인들의 직영매장을 내기보다는 상생‧동반성장협력 차원에서 소상공인들에게 대기업 매장을 내주는 등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김 의원실은 설명했다.


김 의원은 “피자 사업을 하는 대기업에서 계열사를 만들어 치즈까지 독점공급하고 유통 담당인 대형마트에서는 자사브랜드로 빵을 만들어 본인들 마트에서 독점적으로 판매하며 영화 제작 대기업이 극장까지 사들여 계열사 극장에서 영화를 상영하는 식이 된다면 결국 대기업 그룹에 속하지 않은 소상공인‧중소기업은 모두 도태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서 그는 “이 문제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가 동반성장위원회‧공정거래위원회 등과 협업해 실태를 정확하게 조사한 후 소상공인에게 보다 더 공정한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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