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허성중 한국닛산 사장은 1일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 엑스포에서 “수입 자동차 시장에서 신형 리프를 앞세워 순수 전기차 판매 1위를 차지하겠다”며 “신형 리프 성공에 대한 확신이 있다”고 밝혔다.
한국닛산은 이날 신형 리프를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차는 7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된 2세대 차량으로 40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한 번 충전으로 231km의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다만 현대자동차 ‘코나 일렉트릭(64kWh 배터리 기준·406km)’ 등과 비교하면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짧다.
이에 대해 빈센트 위넨 닛산 아세아오세아니아지역 수석부사장은 “경쟁 모델보다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짧은 건 사실”이라며 “다만 한국 전기차 운전자가 하루 평균 38km 이동한다는 조사 결과를 감안하면 충분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허 사장도 “일반적인 사람들이 타고 다니는 거리와 주행성능 등의 기술을 생각했을 때 리프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며 “배터리 용량이 전기차의 모든 장점을 대변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신형 리프는 가속 페달만으로 달리고 서는 ‘e-페달’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회생제동시스템이 작동해 스스로 속도를 줄이고 멈춘다.
아울러 ▲인텔리전트 차간거리 제어 ▲전방 충돌 경고 및 비상 브레이크 시스템 ▲사각지대와 후측방 경고 ▲어라운드 뷰 모니터 등 안전·편의 사양도 탑재했다.
허 사장은 “신형 리프의 판매가격은 보조금을 제외한 5000만원 수준에서 책정됐다”며 “판매 목표 대수를 정하기보다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우수한 상품성으로 국내 전기차 시장에도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신형 리프에는 반자율주행 기술인 ‘프로파일럿’과 자동 주차 기능 ‘프로파일럿 파크’가 제외됐다.
정승민 한국닛산 상품기획팀장은 “우리가 수입 전기차 시장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차량 판매 시 어떤 사양을 넣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며 “프로파일럿도 첫 단계부터 고려했었지만 결국은 제외시키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프로파일럿 적용 시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할 수 밖에 없었다”며 “시장 반응을 보고 많은 고객들이 프로파일럿에 대해 요청을 하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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