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문제 연구소인 컨슈머리서치는 국내 주요 은행(12개사), 카드사(8개), 증권사(10개), 보험사(20개사) 등 50개 금융사를 대상으로 콜센터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신용카드사와 증권사의 경우 무료상담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단 한곳도 없었다.
구체적으로 카드사는 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하나·우리·BC카드 등 8개 전업사 모두가, 증권사는 NH투자·KDB대우·삼성·한국투자·현대·미래에셋·신한금융투자·대신·하나대투·유안타증권 등 조사대상 10개 모두가 무료상담전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다.
20개 보험사 중에서는 한화손보와 흥국화재, 삼성·교보·신한생명만이 무료상담전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었다.
12개 은행 중에는 우리·하나은행만이 수신자부담전화를 운영했다. KB국민·신한·농협·외환·한국씨티·IBK기업·KDB산업·수출입은행 등 10곳은 상담전화가 유료였다.
컨슈머리서치 관계자는 “080전화를 운영 중인 7개 금융사 가운데 삼성·신한생명, 흥국화재 등 3곳은 상품 상담에 한해서만 수신자부담 전화를 제공하고 있다”며 “무료상담전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금융사 대부분이 이를 고객에게 적극 알리지 않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금융사들은 무료 상담전화 대신 소비자가 요금을 부담하는 1577, 1588 등으로 시작하는 전국 대표전화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전화로 걸면 시내지역은 3분당 39~45원, 시외지역은 261~281원의 요금을 부담해야 한다. 휴대전화에는 시외통화 수준의 요금이 부과된다.
컨슈머리서치는 주요 금융사의 하루 평균 콜 횟수가 3만회 가량이고 평균 통화 시간을 6분(3분 39원 시내통화 기준)으로 봤을 때 소비자들의 부담은 하루 234만원, 연간 9억원으로 추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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