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 이후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국내 의류시장 트렌드에 변화를 일으켰던 이랜드그룹이 국내 최초로 SPA 브랜드를 론칭한데 이어 글로벌 SPA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이랜드그룹이 그려내고 있는 새로운 시장을 조망해본다. [편집자주]
(조세금융신문=이한별 기자) 창사 이후 프랜차이즈 기반의 패션사업과 도심형 아울렛 사업과 국내 최초 직매입 백화점 등 시장을 변화시킨 이랜드 그룹이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 사업을 통해 세계 최대 패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발돔움하고 있다.
이랜드는 스파오(SPAO)와 미쏘(M I X XO), 슈펜(SHOOPEN) 등 새로운 SPA 브랜드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였 다. 특히 ‘고객에게 1/2 가격에 2배의 가치를 제공한다’로 함축되는 이랜드의 철학을 SPA 사업에도 그대로 반영하면서 글로벌 패션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이랜드가 SPA 사업에 뛰어든 2009년까지는 해외 글로벌 브랜드가 경쟁적으로 한국시장에 진출하면서 토종브랜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30년 패션사업 역량의 ‘총아’
기본적으로 SPA 브랜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생산, 유통 등 제조에서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하는 만큼 기업규모와 핵심역량 모두를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랜드는 지난 30년간 축적한 패션사업의 역량을 총 결집해 프로젝트팀을 구성, 수년에 걸쳐 SPA 브랜드 론칭을 준비했다. 소싱·디자인·물류 등 각 부분 전문가들이 모여 수백 차례에 걸친 회의와 전세계에 거친 해외 출장을 되풀이했다.
또 해외 원산지의 고급 소재만을 구입, 생산하기 위해 소재를 구입한 지역에서 바로 제품을 생산하는 원산지 직가공 방식으로 가격을 낮췄다. 세계 최대 섬유공장인 베트남 탕콩을 비롯 중국,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등 이랜드 자체 생산 공장을 통해 품질을 균일화하면서도 가격대비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했다.
2009년 이랜드가 국내 처음으로 선보인 토종 SPA 브랜드 스파오는 오픈 후 큰 주목을 받았다. 한국인의 체형에 맞춘 디자인과 핏뿐만 아니라 해외 SPA 브랜드와 가격 경쟁력 에서 뒤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사측은 설명했다.
박성경 이랜드그룹 부회장은 스파오 런칭 당시 “이랜드가 보유한 1000여명의 디자이너와 MD들을 바탕으로 스피디한 기획력, 글로벌 소싱 등 이랜드의 강점을 더해 철저하게 SPA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통해 글로벌 SPA브랜드와 본격적으로 경쟁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스파오는 매장의 제품 대부분을 2주마다 신상품으로 교체하고 한국인에게 잘 맞는 패턴, 색상, 디자인 그리고 부담 없이 입을 수 있는 가격이 특징이다.
스파오 런칭 후 2010년 이랜드는 여성 SPA 브랜드 미쏘를 런칭했다. 20~40대까지의 모든 여성을 위한 스타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안하는 여성 SPA브랜드인 미쏘는 서양인의 체형의 맞춰진 기존 해외 SPA 브랜드들의 약점을 보완해 동양 여성의 체형에 맞춰 전개하고 있다.
미쏘는 합리적인 가격대와 기존 브랜드의 10배에 달하는 1만5000여개의 다양한 스타일을 보유하고 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풀 코디네이션이 가능하며 고객이 요청시 즉석에서 스타일링을 하는 등 타 SPA브랜드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 결과 스파오와 미쏘는 런칭 3년여 만에 1000억원대 브랜드로 진입해 ‘빅브랜드’의 발판을 마련했다.
스파오는 2009년 매출 100억원(12개 매장)에서 2012년 매출 1000억원(40개 매장), 2016년 매출 3000억원 등을 기록하며 매년 평균 두자리수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이 밖에도 이랜드는 다양하고 세분화한 SPA 신규 브랜드를 런칭하고 있다.
이랜드는 SPA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2년 여간 준비 끝에 지난해 신발 SPA 브랜드 슈펜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그동안 의류 중심으로만 진행되던 국내 SPA 사업이 잡화와 액세서리 등으로 확산되고 국내 패션 시장의 판이 바뀌는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사측은 설명했다.
이랜드그룹 관계자는 “SPA사업 강화는 국내 패션시장의 판도가 SPA 중심으로 더욱 급격히 이뤄질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이랜드는 패션 전 영역에 걸쳐 SPA 브랜드를 선보이고 이를 해외로 진출시켜 다수의 글로벌 SPA 브랜드를 육성시킨다는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본 기사는 조세금융신문이 발행하는 월간지 '월간 조세금융' 4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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