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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터미널 물류흐름 개선...부산세관, 컨테이너 반출입 업무 자동화 조치

세관에 신고할 때 잦은 오류 발생으로 물류 지체되던 문제 해결

 

(조세금융신문=권영지 기자) 부산세관이 항만 터미널 운영사가 일일이 확인하던 일부 컨테이너 반출입 업무를 자동화 시스템으로 조치해 항만 컨테이너 물류흐름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부산본부세관(세관장 고석진)은 11일 이러한 조치를 통해 그간 항만 터미널 운영사가 수입통관이 완료된 컨테이너를 터미널 밖으로 반출하면서 세관에 신고할 때 잦은 오류 발생으로 물류가 지체되던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세관은 문제발생의 원인을 ‘수입자’가 터미널 내에 보관 중인 화물을 분할수입신고한 뒤 반출할 때, ‘항만 터미널 운영사’ 측에는 ‘분할수입신고된 특정 컨테이너 정보’ 등이 시스템적으로 연계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에 세관은 항만 터미널 운영사 측에 관련 정보를 추가 연계시키는 작업을 추진했고 그 결과, 항만 터미널시스템이 컨테이너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함으로써 정확한 컨테이너 반출처리가 가능해졌다.

 

부산세관 관계자는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의 시범운영 기간 동안 부정확한 컨테이너 신고 정보 문제 등이 있었지만 수입자 프로그램 개선 등을 유도함으로써 이를 해소해 11월 14일부터 전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전국 항만터미널에서 연간 약 50만개의 컨테이너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출처리 할 수 있게 돼 터미널의 물류난 완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항 터미널 관계자는 “세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컨테이너들을 빠른 시간에 자동반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업무효율이 크게 높아졌다”고 밝히면서 “이는 부산항 뿐 아니라 전국 항만 터미널 모두에 적용되는 사안으로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면서 감사를 표했다.

 

고석진 부산세관장은 “물류지체는 물류·수출입 업체에게 비용증가 부담으로 작용”한다며 “부산세관은 앞으로도 물류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하는 한편, 민관 협업체계 구축・데이터 활용 등 문제 해결책을 다각도로 모색해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관세행정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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