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9 (토)

  • 구름많음동두천 7.1℃
기상청 제공

엄마들 성장호르몬제 많이 찾는다…'그르트로핀'성장세 가속화

동아ST, 14일 실적발표…성장호르몬제 매출액 견인차 역할해

[사진=동아ST 홈페이지]
▲ [사진=동아ST 홈페이지]

 

(조세금융신문=안종명 기자) 국내 성장호르몬제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동아에스티(이하 동아ST)의 성장호르몬제인 그로트로핀도 지난해 덩달아 증가했다. 이는 LG화학의 성장호르몬제인 ‘유트로핀’에 이어 동아ST의 ‘그로트로핀’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셈이다.

 

동아에스티는 15일 2023년 매출액 실적을 발표하고, 지난해 매출 중 전문의약품(ETC)부분이 매출 원가율 개선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동아에스티에 따르면 지난해 영업이익은 지난해 대비 17.2% 증가한 358억을 기록했다. 반면 매출액은 전년대비 4.8%감소한 6052억원이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서 성장호르몬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다”면서 “LG화학 다음으로 동아에스티의 성장호르몬제 수요가 커졌다”고 설명했다.

 

의약품시장조사 기관 아이큐비아 집계에 따르면 2018년 1265억원이었던 국내 성장호르몬제 시장은 지난 2022년 2385억원으로 5년간 약 두배 성장했다. 시장 파이가 커지면서 LG화학과 동아ST의 성장호르몬제도 매년 매출이 확대돼 실적을 견인하는 효자 제품이 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 한명에 대한 부모 관심도가 커지면서 성장호르몬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아ST는 전문의약품(ETC)의 2023년 매출에서 그로트로핀, 슈가논 등이 견인차 역할로 전년 대비 11.3%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영업이익에서 R&D비용은 상승했다.

 

이는 치료제인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DMB-3115의 6월 EMA 품목허가를 신청완료 했고, 2023년 10월 미국 FDA품목허가 신청을 완료해 R&D비용의 주요 상승 원인으로 꼽혔다.

 

매출은 이러한 성장호르몬제 등 전문의약품(ETC)부문이 전년대비 11.3%증가했으나 해외부문 사업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그로트로핀, 슈가논 등 전문의약품(ETC)의 매출이 올랐지만, 해외사업 부문 중 캄보디아 경기 침체로 캔박카스 매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계열사 등 동아참메드에 진단사업 부문 영업양도로 전체 매출이 전년보다 줄었다”고 덧붙였다.

 

해외사업 부문의 2023년 매출은 디베포에틴알파 및 항결액제 매출이 증가했지만 캄보디아 경기침체로 캔박카스 매출이 감소하며 전년 대비 10.7%감소했다.

 

동아ST관계자는 “캄보디아의 경우 경제적 여려운 상황에서 캔박카스가 비교적 비싸게 느껴질 수 있다”면서 “이는 캄보디아의 캔박카스 매출 하락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전문가 코너

더보기



[김우일의 세상 돋보기] “성질이 고약하다”에서 본 리더의 그릇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국가, 지지체, 법인, 단체 가족 등 인간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들에는 CEO, 즉 조직의 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조직의 장이 유능하냐 무능하냐에 따라 그가 이끄는 조직은 백만대군을 가지고도 고구려의 소수 군사에 패한 당나라의 지리멸렬한 군사조직이 되기도 하고 임진왜란 시 10척의 배로 일본의 수백 척 왜선을 물리친 연전연승의 조선수군이 되기도 한다. 그만큼 조직의 장의 위치는 그가 가지는 재주와 기질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질 수밖에 없는 조직의 미래와 운명을 불가역적으로 결정하게 만든다. 필자는 우연히 물개영화를 보다 한 내레이션의 문구가 인상에 남았다. 관광객들에게 주의를 주는 멘트였는데, 물개가 얼굴은 귀엽게 생겼지만 성질이 고약해 쓰다듬지 말라는 말이었다. 여기서 ‘성질이 고약하다’는 어원의 출처를 캐보면 옛날 우리나라 최대의 성군이라 일컫는 조선의 세종대왕이 등장하게 된다. 한글을 창제하고 영토를 확장하고 장영실 같은 천민을 발굴해 과학 창달을 이뤄 당대에 태평 치세를 이룬 그에게 ‘성질이 고약하다’라는 어원의 출처가 등장하다니 뭔가 재밌는 일화와 후대들에게 시사하는 레슨이 있음은 분명해보였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