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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KB국민은행, 정맥인증 활용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

업무효율성 증대 기대…50개 점포 서비스 시범 후 하반기 전국 영업점 확대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KB국민은행이 손바닥 정맥 인증을 활용해 영업점 창구에서 예금을 지급하는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출시했다.

 

14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 12일 출시된 ‘손으로 출금 서비스’는 한 번의 손바닥 정맥 인증으로 통장, 인감, 비밀번호 없이 예금 지급이 가능한 신개념 창구 출금 서비스다.

 

은행이 개인의 손바닥 정맥 정보를 수집, 암호화한 후 금융결제원과 일정 비율로 분산 보관하며 본인인증 시에는 두 기관의 보관 정보를 결합해 일치 여부를 식별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등록이 완료되면 그 이후에는 거래금액이나 횟수에 제한 없이 출금이 가능하다.

 

이는 기존 통장 기반의 거래 관행을 깨고 새로운 개념의 창구지급 프로세스를 도입한 것으로 특허 신청도 진행 중이다. 또한 통장 분실 등 관련 제신고 업무, 신분증·인감 일치 여부 확인에 따르는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비밀번호 분실 우려가 높은 고령층 고객의 창구 거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은 50개 점포에서 서비스 시범 실시 후 하반기에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 서비스 도입을 위해 금융위원회 등 감독당국도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영업점 창구에서 바이오 인증만으로 출금이 가능하도록 관련 유권해석을 취득한 바 있다. 올해 1월에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최초로 예금거래기본약관 개정 승인을 받아 바이오 인증을 이용한 창구 출금 근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사업이 금융당국의 적극적 개선의지, 금융결제원의 고객정보 분산 보관 신기술, 금융회사의 도전적 혁신, 이 3자가 힘을 모아낸 결실”이라며, “앞으로 금융회사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술의 혁신이 고령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에게 보다 쉬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허인 KB국민은행장도 “디지털 금융을 강화해 어떤 순간 어느 장소에서나 고객이 원한다면 국민은행과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으로 사람 냄새 나는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하는 은행이 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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