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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평균소득 전년比 14만원 증가…중산층 이하가 주도

고소득, 저소득 간 수입격차도 감소…50% 소비로 지출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지난 2017년 정체됐던 월 평균 소득이 지난해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신한은행이 발표한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월 평균 가구 총소득은 476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462만원) 대비 14만원(3.03%) 증가한 수치다. 2017년에는 전년 대비 1만원 증가한데 비해 소득이 크게 개선된 모습이다.

 

소득 불균형도 일부 해소됐다. 지난해 소득 5구간(상위 20%)의 월 평균 총소득은 892만원으로 1구간(하위 20%) 185만원 대비 4.8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5.2배에 비해 다소 축소된 것이다.

 

특히 월 평균 소득의 증가는 중산층 이하 가구가 주도한 것으로 분석된다. 1구간의 전년 대비 소득증가율이 7.6%로 가장 높았으며 2구간이 6.1%로 그 뒤를 이었다. 3구간 역시 5.2%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고소득에 해당하는 4구간과 5구간은 각각 2.8%와 1.4%에 그쳤다.

 

월 가구 소비액도 231만원에서 238만원으로 소폭 늘어났다. 총 소득에서 소비액이 차지하는 비중도 49.9%에서 50%로 증가했다.

 

소비항목 별로는 교육비가 월 67만원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식비가 53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주거비와 여가·운동·취미비, 가사서비스도 각각 36만원, 28만9000원, 27만3000원으로 높은 금액을 기록했다.

 

최근 3년간 가장 증가액이 큰 항목은 주거비로 2016년 29만원보다 7만원이나 상승했다. 같은 기간 교육비는 2만3000원 늘어났으며 의료비·건강보조제 구입비도 2만1000원 증가했다. 반면 공과금이나 교통비 등은 각각 3만원, 2만원씩 줄어들었다.

 

소득의 24.4%는 저축에 사용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월 가구 평균 저축액은 116만원으로 전년 107만원 대비9만원 증가했다. 소득에서 저축이 차지하는 비중도 23.2%에서 1.2%p 상승했다.

 

금융상품별로는 예적금이 41.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전년 대비 3.4%p 확대됐다. 보험과 투자상품이 각각 24.4%, 21.1%로 그 뒤를 이었다.

 

부채보유율은 2017년 65.9%에서 57.2%로 8.7%p 축소됐다. 특히 저소득층인 1구간의 부채보유율이 지난 3년간 62.2%에서 36.8%로 25.4%p 감소했다. 다만 부채보유가구의 평균 잔액은 7249만원으로 매년 1000만원 가량 증가하고 있다.

 

총 평균자산은 4억39만원으로 전년 대비 6088만원(15.21%) 증가했다. 부동산 자산이3억386만원으로 75.9%를, 금융자산이 6723만원으로 16.8%를 차지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해 9월부터 10월까지 전국 만 20~64세 경제활동자 1만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모집단은 대한민국 경제활동 인구 중 20~64세 취업자 2441만5000명이며 신뢰수준과 최대 허용오차는 95%와±0.95%p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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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