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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평균소득 전년比 14만원 증가…중산층 이하가 주도

고소득, 저소득 간 수입격차도 감소…50% 소비로 지출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지난 2017년 정체됐던 월 평균 소득이 지난해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신한은행이 발표한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월 평균 가구 총소득은 476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462만원) 대비 14만원(3.03%) 증가한 수치다. 2017년에는 전년 대비 1만원 증가한데 비해 소득이 크게 개선된 모습이다.

 

소득 불균형도 일부 해소됐다. 지난해 소득 5구간(상위 20%)의 월 평균 총소득은 892만원으로 1구간(하위 20%) 185만원 대비 4.8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5.2배에 비해 다소 축소된 것이다.

 

특히 월 평균 소득의 증가는 중산층 이하 가구가 주도한 것으로 분석된다. 1구간의 전년 대비 소득증가율이 7.6%로 가장 높았으며 2구간이 6.1%로 그 뒤를 이었다. 3구간 역시 5.2%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고소득에 해당하는 4구간과 5구간은 각각 2.8%와 1.4%에 그쳤다.

 

월 가구 소비액도 231만원에서 238만원으로 소폭 늘어났다. 총 소득에서 소비액이 차지하는 비중도 49.9%에서 50%로 증가했다.

 

소비항목 별로는 교육비가 월 67만원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식비가 53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주거비와 여가·운동·취미비, 가사서비스도 각각 36만원, 28만9000원, 27만3000원으로 높은 금액을 기록했다.

 

최근 3년간 가장 증가액이 큰 항목은 주거비로 2016년 29만원보다 7만원이나 상승했다. 같은 기간 교육비는 2만3000원 늘어났으며 의료비·건강보조제 구입비도 2만1000원 증가했다. 반면 공과금이나 교통비 등은 각각 3만원, 2만원씩 줄어들었다.

 

소득의 24.4%는 저축에 사용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월 가구 평균 저축액은 116만원으로 전년 107만원 대비9만원 증가했다. 소득에서 저축이 차지하는 비중도 23.2%에서 1.2%p 상승했다.

 

금융상품별로는 예적금이 41.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전년 대비 3.4%p 확대됐다. 보험과 투자상품이 각각 24.4%, 21.1%로 그 뒤를 이었다.

 

부채보유율은 2017년 65.9%에서 57.2%로 8.7%p 축소됐다. 특히 저소득층인 1구간의 부채보유율이 지난 3년간 62.2%에서 36.8%로 25.4%p 감소했다. 다만 부채보유가구의 평균 잔액은 7249만원으로 매년 1000만원 가량 증가하고 있다.

 

총 평균자산은 4억39만원으로 전년 대비 6088만원(15.21%) 증가했다. 부동산 자산이3억386만원으로 75.9%를, 금융자산이 6723만원으로 16.8%를 차지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해 9월부터 10월까지 전국 만 20~64세 경제활동자 1만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모집단은 대한민국 경제활동 인구 중 20~64세 취업자 2441만5000명이며 신뢰수준과 최대 허용오차는 95%와±0.95%p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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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일의 세상 돋보기] 전두환 정권 때 저질러진 최악의 통폐합시나리오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영화 서울의 봄과 고 전두환 대통령의 유해가 국민들의 냉대 속에 안식처를 못 찾고 방황하는 가운데 필자에게는 80년 전두환 정권이 저질러놓은 최악의 산업통폐합조치 시나리오가 생각난다. 우리나라는 법정주의다. 무슨 조치이든 정권이 시행하려는 조치는 법적근거를 구비하여야 함에도 이 산업통폐합조치는 사업에 무지한 몇 사람의 군인 머리에서 나온 임시조치에 불과할 뿐인데도 국가 전반적으로 엄청난 회오리를 몰아쳤던 것이다. 결과적으로 코미디같은 최악의 시나리오라 부르고 싶다. 필자는 당시 대우그룹기획조정실에 근무했기에 그 어이없는 현실을 직접 체험했다. 어느 날 고 김우중 회장은 필자를 불러 사흘 후 현대그룹 고 정주영 회장과 함께 최고 국보위위원장인 전두환을 독대하는 자리에 의사결정을 통보할 모종의 전략적 검토를 지시했다. 이것은 대우그룹과 현대그룹이 동시에 소유한 중공업과 자동차의 이원화된 산업을 일원화하는 산업통폐합조치였다. 대우는 대우중공업, 대우자동차를 소유했고 현대는 현대양행, 현대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었다. 당시의 글로벌 경제상황이 오일쇼크로 휘청이던 상황에서 우리나라 중공업, 자동차산업도 과잉, 중복투자로 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