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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신한은행 판매 ‘아름드리펀드’ 240억 손실 위기…“보험사가 사기로 판단”

전체 고객수 90명 안팎…법인 고객도 10곳 이상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신한은행이 판매한 ‘아름드리 무역금융펀드’ 7호에 투자한 고객들이 원금 손실을 볼 가능성이 대두됐다.

 

당초 신한은행은 해당 펀드 판매 당시 투자위험 관련 ‘매출채권이 부실화된 경우 보험사가 100% 최종보상’한다고 명시했다.

 

하지만 보험사가 사고원인을 ‘사기 및 기망’으로 판단해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면서 자금을 투자한 고객들의 원금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7일 신한은행 관계자는 ‘아름드리 무역금융펀드’에 투자한 고객들이 원금 손실 가능성에 놓인 것과 관련해 “판매사로서 고객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운용사인 아름드리자산운용이 해당 사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펀드는 싱가포르에 위치한 원자재 무역업체 ‘아그리트레이드 인터내셔널’이 발행한 450만달러(약 55억원) 규모 매출채권에 투자한 것이다.

 

아그리트레이드 인터내셔널이 ‘모라토리엄(지불유예)’를 선언하면서 지난 2월부터 일부 만기 도래한 매출채권이 회수되지 않았다.

 

이후 아름드리자산운용 측이 즉시 보험금 청구를 신청했으나, 보험사가 이를 지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해당 상품은 지난해 5월 만기 1년, 최소가입금액 3억원 조건으로 판매됐다.

 

신한은행은 선착순으로 투자자를 받았다. 그 결과 7호 펀드로 240억원, 9호 펀드로 230억원 등 470억원어치를 판매했다. 이번에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을 거부한 것은 7호 펀드에 대한 건이다.

 

해당 상품의 전체 고객수는 90명 안팎으로 이 중 법인고객도 10곳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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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