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KB국민은행이 31개 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적용해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14일 밝혔다.
직원이 RPA에 의뢰하는 업무에는 거래 업체의 급여 이체나 퇴직 연금 등록 업무, 고객의 필요 서류 안내 요청 시 RPA를 통해 고객 핸드폰으로 해당 목록을 보내주는 업무, 대량의 입출금 거래내역조회 요청 업무 등이 있다.
대표적으로 이번 자동화를 통해 KB국민은행은 부동산담보대출 실행 후 등기 관련 변경사항의 사후 확인 및 전산등록 업무를 자동화했다.
기존에 직원이 직접 정해진 기한 내에 등기부등본을 발급 후 변경 사항을 확인하거나, 등본을 재등록하고 전산 내역을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였다.
이번 자동화는 인공지능 기술도 결합해 구현됐다는게 KB국민은행 측 설명이다.
일례로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이 적용된 ‘급여이체 등록 RPA 업무’의 경우 고객으로부터 받는 다양한 형태의 급여 이체 서식을 자동으로 내부 시스템에 맞도록 편집해 등록할 수 있으며, 직원은 내용 검증과 최종 이체 거래만 수행하면 된다.
또한 직원이 음성이나 이미지 파일 내의 내용을 텍스트 문자로 변환시키고자 할 때 RPA에게 의뢰하면 RPA가 텍스트로 된 초안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을 접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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