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신경철 기자) CJ제일제당과 이마트의 수장이 만나 '식품제조·유통' 협력 확대를 논의했다. 양사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CJ그룹과 신세계그룹은 지난 30일 서울 중구 CJ제일제당센터에서 CJ제일제당 강신호 부회장, 박민석 식품사업부문 대표, 이마트 한채양 대표, 황운기 상품본부장 등이 참석해 식품의 제조· 유통에 대한 협력 확대를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4일 밝혔다.
CJ그룹과 신세계그룹이 지난 6월 맺은 사업제휴 합의(MOU) 후속 조치 차원이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는 이 자리에서 “유통과 제조 1등 DNA를 결합해 고객이 열광할 상품을 만들자”고 밝혔다.
양사는 이마트가 그동안 축적한 유통 업력과 고객 데이터를 통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CJ제일제당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품을 생산해 고객 관점에서의 상품 개발을 이어 나가는 것에 의견을 나눴다. 내년에는 아직 진입하지 않은 시장에 진출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양사는 전문가와 협업해 외식의 내식(內食)화, 시성비(시간 대비 성능) 등 트렌드와 소비자 요구에 맞는 상품을 연말까지 출시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우선 이마트에 선(先)출시하는 제품을 확대하기로 했다. 선출시 제품은 이마트 외에 SGG닷컴 등 신세계 전 유통 채널에서 동시 판매된다.
양사는 마케팅도 함께 진행한다. 이마트 매장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제품을 진열하고, 온라인몰에서는 CJ제일제당 브랜드관 운영을 확대한다. 또한 전략 상품 인지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특화 콘텐츠도 기획하는 한편, 양사의 소셜미디어(SNS) 채널에서 함께 신제품을 홍보한다.
앞서 CJ제일제당은 만두, 햇반 등 핵심 신제품을 신세계 플랫폼에 우선 출시하고 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현재까지 출시된 CJ제일제당·이마트의 우선 출시 또는 단독 판매 제품은 비비고 붕어빵, 햇반 강화섬쌀밥 등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CJ제일제당의 기술력, 브랜드력 등과 이마트의 운영, 플랫폼 기획 역량 등을 기반으로 소비자 관점의 혁신적인 상품·서비스를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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