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정현식·이하 협회)가 27일 국내 외식업계와 중국 식자재 기업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회원사의 경영 안정과 중국 시장 진출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협회는 지난 12일 서울 강서구 협회 회의실에서 중국 대표 민간 식자재 기업 단체 ‘가선연맹’과 '2024 한·중 외식 프랜차이즈 식자재&밀키트 기업 교류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교류회는 지난 10~14일 가선연맹 주최 중국 식자재 기업 CEO 방한 일정 중 한국 기업과 비즈니스 상담 및 교류를 위해 마련됐다.
한국 측에서는 죽이야기, 미스타셰프, 아딸, 이디야커피, 피자마루, 고피자, 코바코돈가스, 걸작떡볶이, 인덕식품, 진이찬방 등 협회 회원사 대표 및 담당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중국 측에서는 중국 승가식품(냉동야채), 녹우식품(디저트, 앙금), 궈싱식품(명태 가공, 새우유통), 란바이식품(밀키트가공), 선허식품(연어, 생선가공 유통), 가이스식품(밑반찬 가공), 아혜미식(푸드코트 프랜이즈 12,000개 이상 점포 식자재 납품), 광동성 외식산업협회(광동성 외식박람회 주최사) 등 중국 지역별 로컬 대형 업체들 10개사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참여 회원사들은 우수 식자재의 빠르고 안정적인 공급 채널 확보를 위해 품질 및 시설 검증, 직판 채널을 통한 단가 합리화 등 중국 기업들과의 협력 가능성을 타진했다.
또 해외에서 관심이 높은 국내 브랜드 밀키트 제품 진출 등과 관련, 완제품 수출, 핵심 소스 제외 중국 현지 생산 등 다양한 협력방안과 중국 진출 성공 사례도 논의했다.
협회는 “다양한 식자재를 우수한 상태로 매일 차질없이 가맹점에 빠르게 공급하는 것이 외식 가맹본부의 핵심 역량이나, 최근 주요 식자재별로 국내외에서 수급 불안정, 가격 변동 등 불안정한 상황이 빈번한 상황”이라고 하면서 “기업 경영애로 해소는 물론 소비자 물가 안정과 외식업계의 해외진출 활성화까지 지속적으로 협력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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