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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짙게 드리운 ‘퍼펙트 스톰’ 그림자…이복현 금감원장 “건전성‧복원력‧경쟁력 최우선”

23일 연구기관장 간담회 개최
국내외 경제 전망과 리스크 요인 논의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이복헌 금융감독원장이 한국 경제에 퍼펙트 스톰(두 가지 이상의 악재가 동시에 발생하는 총체적 복합위기)이 발생할 수 있다고 관측하며, 금융회사 대상 유동성관리 실태점검을 강화하고 충분한 충당금 적립을 통해 손실흡수능력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23일 이 금감원장은 연구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글로벌 인플레이션 및 금리상승의 영향과 정책 대응, 올해 하반기 국내외 경제‧금융시장 전망 및 주요 리스크 요인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간담회에는 이 금감원장을 비롯해 이진석 금감원 전략감독 담당 부원장보, 박종규 금융연구원장,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차문중 삼성글로벌리서치 사장,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 박래정 LG경영연구원 부문장 등이 참석했다.

 

먼저 이 금감원장은 최근 인플레이션 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다. 그는 “팬데믹의 여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공급망 불안이 심화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에 대응해 미국은 지난주 1994년 이후 최대폭의 금리인상을 단행했고 시장에선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을 매우 높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 상황에 대해 경제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가 동시에 발생(스태크플레이션)했던 오일쇼크 때와 유사하다고 보기도 하는데, 원자재 전반이 공급부족에다 수요급증이 가중되고 정보통신과 교통의 발달로 전세계 가치사슬(Value Chain)이 상‧하류에서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어 위기가 빠르게 전파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하면 훨씬 큰 위험이 닥쳐올 수 있다”며 “그야말로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이 밀려올 수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금감원장은 금감원이 이러한 주요 리스크 요인에 대한 대응하기 위해 세 가지 대응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먼저 금융회사 건전성 관리를 강화한다. 다양한 감독수단을 적극활용해 금융회사의 취약부분을 집중 관리하고, 단기자금시장과 회사채시장의 경색 가능성에 대비해 금융회사가 선제적으로 유동성을 확충해 나가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또 외환 수급 여건 악화로 주가연계증권(ELS) 마진콜 위험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취약한 금융회사를 중심으로 외화유동성도 철저리 관리할 계획이다. 금리인상 충격으로 금융회사의 신용손실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손실흡수능력 또한 높인다.

 

금감원은 금융시스템 복원력도 제고한다. 개별 금융회사의 유동성 위기와 부실이 다른 업권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상징후 조기포착을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긴급 시장 지원방안을 마련해 속도감 있는 대응을 준비토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감원은 금융선진화를 통해 우리 경제의 경쟁력도 지원한다. 정부의 규제혁신 방침에 적극 동참해 ‘금융규제 혁신지원 TF’를 운영하고 금융규제 혁신 신고센터를 설치하는 등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를 철폐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금감원은 시민과 취약계층이 금리인상과 자산시장 가격조정으로 과도한 상환부담을 겪지 않도록 연착륙 방안도 적극 모색할 방침이다.

 

끝으로 이 금감원장은 “복합적 위기 상황에선 기존의 시각이나 감독수단으론 다가오는 위험을 놓칠 수 있다”며 “작은 리스크에도 확대 가능성을 경계하고 잠재된 위험이 가까이 와있을 수 있음을 유념하며 시장 참여자들의 우려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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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