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9 (토)

  • 맑음동두천 5.7℃
  • 구름많음강릉 5.9℃
기상청 제공

LG전자, 독일에 전세계 3번째 ‘에어솔루션연구소’ 신설

독일 프랑크푸르트 '에어솔루션연구소' 통해 유럽 냉난방공조 시장 공략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LG전자가 한국, 미국에 이어 유럽에 ‘에어솔루션연구소’를 신설했다. LG전자는 이를 통해 유럽 시장 내 냉난방공조(HVAC :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사업 역량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15일 LG전자는 유럽 현지 기후에 최적화된 맞춤형 고효율 공조솔루션 연구를 위한 에어솔루션연구소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설립했다고 밝혔다. 독일 연구소는 한국 창원, 미국 애틀랜타에 이은 세 번째 글로벌 에어솔루션연구소다.

 

LG전자에 따르면 독일 연구소는 1000제곱미터(약 400평) 규모로 조성됐으며 주거용‧상업용·산업용 등 다양한 HVAC 신제품을 유럽 현지 실사용 환경에 맞춰 설치·테스트할 예정이다.
 
또한 이곳에서는 북유럽 혹한에서도 최고 수준의 난방성능을 내는 히트펌프를 만들기 위해 지난달 출범한 ‘유럽 첨단 히트펌프 연구 컨소시엄(ECAHR, European Consortium for Advanced Heat Pump Research)’의 운영도 담당한다. 또 히트펌프, 스마트홈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현지 인재도 적극 채용‧육성해 고성장 중인 유럽 HVAC 시장의 전초기지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LG전자측은 “유럽은 탄소 중립 에너지 정책으로 최근 HVAC 사업의 고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지역”이라면서 “회사는 2024년 기준 유럽 HVAC 시장 규모를 약 130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으며 향후 3년간 약 5%씩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럽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따라 고효율 전기제품 수요가 크게 상승했다. 특히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탄소배출을 줄이는 고효율 히트펌프 냉난방시스템의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LG전자는 HVAC 사업 추진 과정에서 특히 ‘현지 완결형 체제’ 구축을 본격화하고 있다. 연구개발(R&D)부터 판매와 유지보수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판매처인 현지에서 수행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갖춰 나간다는 전략이다. 그 일환으로 북미, 중남미, 유럽, 아시아 등 세계 43개 국가, 62개 지역에 HVAC 아카데미를 갖추고 매년 3만명이 넘는 냉난방공조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있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탈탄소‧전기화에 대응하고 지역별 기후에 특화된 공조 제품을 개발하는 등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공조 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전문가 코너

더보기



[김우일의 세상 돋보기] “성질이 고약하다”에서 본 리더의 그릇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국가, 지지체, 법인, 단체 가족 등 인간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들에는 CEO, 즉 조직의 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조직의 장이 유능하냐 무능하냐에 따라 그가 이끄는 조직은 백만대군을 가지고도 고구려의 소수 군사에 패한 당나라의 지리멸렬한 군사조직이 되기도 하고 임진왜란 시 10척의 배로 일본의 수백 척 왜선을 물리친 연전연승의 조선수군이 되기도 한다. 그만큼 조직의 장의 위치는 그가 가지는 재주와 기질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질 수밖에 없는 조직의 미래와 운명을 불가역적으로 결정하게 만든다. 필자는 우연히 물개영화를 보다 한 내레이션의 문구가 인상에 남았다. 관광객들에게 주의를 주는 멘트였는데, 물개가 얼굴은 귀엽게 생겼지만 성질이 고약해 쓰다듬지 말라는 말이었다. 여기서 ‘성질이 고약하다’는 어원의 출처를 캐보면 옛날 우리나라 최대의 성군이라 일컫는 조선의 세종대왕이 등장하게 된다. 한글을 창제하고 영토를 확장하고 장영실 같은 천민을 발굴해 과학 창달을 이뤄 당대에 태평 치세를 이룬 그에게 ‘성질이 고약하다’라는 어원의 출처가 등장하다니 뭔가 재밌는 일화와 후대들에게 시사하는 레슨이 있음은 분명해보였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