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LG전자는 11일 자사 프리미엄 가전 구매 고객 10명 중 3명 이상이 구독방식을 이용할 정도로 구독사업이 가파르게 성장 중이라고 밝혔다.
LG전자에 따르면 지난 6월 한달 간 LG 베스트샵에서 판매된 LG전자 주요 제품의 구독 비중은 36.2%에 달한다. 이는 총 23종의 구독 가능 제품 중 구독이 대부분인 정수기와 최근 구독 제품으로 추가된 가정용 환기 시스템, 클로이 로봇을 제외한 20종을 대상으로 조사한 수치다.
LG전자는 제품(HW) 중심 사업에 구독·콘텐츠·서비스 등 무형(Non-HW)의 영역을 결합하는 사업모델을 가속화하고 있다.
LG전자측은 “지난해 회사의 연간 구독 매출은 총 1조1341억원으로, 대형가전 구독을 본격화한 지 2년만에 ‘유니콘 사업’에 올랐다”면서 “올해 상반기는 작년 같은기간에 비해 성장세가 더욱 빨라져 올 연말에는 연간 최대 구독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자사의 가전 구독사업의 성장세가 가파른 것에 대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구독 고객은 케어 매니저의 정기 방문을 통해 청소, 성능 점검, 필터 등 소모품 교체까지 제품을 빈틈없이 관리 받을 수 있고 가전 구독 기간 내내 무상수리 보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초기 구입비용의 부담 없이 매월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프리미엄 가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구독 서비스가 최근 1인 가구와 젊은 층 중심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고 해석했다.
LG전자는 생활가전에 이어 지난해 10월 TV도 구독을 처음 시작했다. 이후 올레드 TV 외에 스탠바이미, QNED TV 등도 구독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며 홈 엔터테인먼트 제품들도 구독사업의 핵심 포트폴리오로 자리 잡고 있다. 여름철을 맞은 최근에는 구독 가전 중 에어컨 구독 성장세가 가파르다.
LG전자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구독 경제 트렌드에 발맞춰 가전 구독을 해외 시장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고객들이 LG전자의 혁신적인 가전을 편리하게 경험하도록 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이성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구독영업담당은 “다양한 프리미엄 가전을 전문가 관리를 받으며 사용할 수 있는 LG전자 구독 서비스가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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