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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북미 1위 CPO '차지포인트'와 전기차 충전 사업 협력

협약 이후 미국 현지 공공기관 충전 인프라 확충사업 등에서 수주 경쟁력 강화 기대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LG전자가 북미 1위 전기차 충전사업자(CPO, Charge Point Operator)와 손잡고 전기차 충전사업의 글로벌 확대를 가속화한다.
 
19일 LG전자는 최근 북미 충전사업자 ‘차지포인트(ChargePoint)’와 ‘전기차 충전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당시 협약식이 진행된 미국 캘리포니아주 캠벨에 위치한 차지포인트 본사에는 LG전자 서흥규 EV충전사업담당, 차지포인트 릭 윌머(Rick Wilmer) CEO 등이 참석했다.

 

‘차지포인트’는 미국·캐나다 전역에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는 북미 최대 CPO다. 북미 외 유럽 16개국과 인도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전기차 충전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LG전자는 기존 CPO 고객 외 방대한 충전 인프라를 보유한 ‘차지포인트’를 고객사로 추가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차지포인트는 고품질의 LG전자 전기차 충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

 

특히 양사는 협약 이후 공공기관 충전 인프라 확충사업 등에서 수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미국 정부 사업의 경우 자국 내 생산 여부, 품질·보안 수준 등을 고려해 사업자를 선정한다. 미국 텍사스에서 생산되는 LG 전기차 충전기는 현지 인증기관 UL로부터 충전 안정성을 인증 받았고 차지포인트 충전 관제 소프트웨어 역시 미(美) 연방정부 보안인증(FedRAMP)을 획득했다. 

 

또한  LG전자와 차지포인트의 협력은 새로운 충전사업 기회 발굴에도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북미 지역에서 호텔TV·디지털 사이니지·로봇 등 여러 B2B 사업을 운영하며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양사는 호텔·병원·쇼핑몰 등 LG전자가 네트워크를 맺고 있는 B2B 파트너사를 비롯해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충전사업을 확대하는 데에 협업할 계획이다. 

 

LG전자 서흥규 EV충전사업담당은 “북미 최대 CPO ‘차지포인트’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독일 컨설팅업체 롤랜드버거(Roland Berger)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충전시장 규모는 친환경 규제 강화 및 전기차 확대 움직임에 발맞춰 연평균 23.5% 성장해 오는 2030년 약 186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세계 최대 전기차 충전시장인 미국은 2021년 ‘국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특별법(NEVI)’을 제정해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소 총 50만개 구축을 목표로 충전 인프라 확산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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