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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지역상권에 활력 불어넣는다…중기부‧금감원‧여신금융협회 업무협약

대국민 소비혜택 확대하고 소상공인 판로확대
특화카드 신규 출시 또는 마케팅 프로모션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금융감독원, 국내 9개 카드사, 여신금융협회와 함께 10일 ‘소상공인 점포 및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와 비씨카드, NH농협카드 간 3자 협약을 시작으로 동행축제 기간 대국민 소비혜택을 확대하기 위해 일부 카드사에서 추진한 할인 및 이벤트를 국내 9개 카드사로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규모 소비촉진행사인 동행축제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판로확대와 내수진작을 위해 올해부터 계절별로 총 4회(3‧5‧9‧12월) 개최하며 지난 3월 1일부터 28일간 온라인 중심의 ‘미리 온(ON) 동행축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의 주요 협약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국내 9개 카드사는 백년가게, 전통시장, 소상공인 점포 등에서 카드 결제시 10% 할인(캐시백) 또는 최대 1만원 할인을 제공하고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이용 시 캐시백 제공 및 경품 추첨 혜택과 함께 자사몰 할인 프로모션, 이용촉진을 위한 다양한 홍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사별 참여기간은 상이하다.

 

금감원은 협약기관 간 업무협의 등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여신금융협회는 9개 카드사의 마케팅 지원과 성과관리, 홍보 지원 등 해당 협약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 필요한 업무를 지원한다.

 

카드업계는 동행축제 혜택제공에 추가해 전통시장 소비진작을 위한 특화카드 신규 출시 또는 마케팅 프로모션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비씨, 하나, KB국민, NH농협카드 등은 전통시장 이용시 최대 10%의 포인트와 캐시백 혜택을 부여하는 신규카드를 5월부터 출시하고 롯데, 삼성, 현대, 신한, 우리, NH농협카드 등은 자사카드를 전통시장에서 이용시 최대 10% 할인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내수 부진 장기화로 소비회복이 더딘 상황에서 이번 업무 협약으로 전통시장과 지역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동행축제 기간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민간과 협업한 다양한 소비촉진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카드사의 지원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분들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카드업계와 지역가맹점이 상생하며 함께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은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이용이 활성화되고 국민들에게는 보다 알찬 소비혜택이 제공되길 바라며 카드업계는 쉽지 않은 여건 속에서도 주어진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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