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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금감원, 금융공모전 시상식 개최…이복현 “금융교육 활성화 계기”

청소년‧대학생‧성인‧금융교육 우수프로그램 등 부문서 161명 수상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금융감독원이 국민들의 금융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금융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금융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25일 금감원은 교육부와 전국 시‧도 교육청 및 6개 금융협회의 후원을 받아 전날 금감원 강당에서 ‘제17회 금융공모전’ 시상식을 열고 총 161명을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해당 금융공모전은 청소년 금융창작물, 대학생 금융콘테스트, 성인 금융콘테스트, 금융교육 우수프로그램 등 4개 부문으로 진행됐으며 총 1775개의 작품이 접수됐다.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 결과 금감원장상 25명, 교육부장관상 및 교육감상 40명, 금융협회장상 96명 등 총 161명이 수상자로 뽑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명한 금융생활을 위한 경험부터 금융교육 및 금융 사기 예방에 관한 만화, 영상 등 다양한 작품이 접수됐다”고 설명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금융공모전은 ‘1사 1교 금융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더불어 금융소비자의 금융역량 함양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히며 “금융공모전을 위해 작품을 준비했던 경험이 수상자들의 금융 역량을 발전시키고 많은 금융소비자들에게 금융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향후 금감원은 공모전 수상작을 금융감독원 ‘e-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해 대외 공개하고 학교 금융교육과 금융교육 강사 및 교사 연수 시 수상작품을 소개하는 등 금융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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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