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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하이넷’ 공식 출범

현대차·가스공사 등 13개 기업 참여…“2022년까지 100개소 구축”

(조세금융신문=김성욱 기자)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 등 수소 관련 기업들이 민간 주도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힘을 합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11일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Net·이하 하이넷)’가 공식 출범한다고 10일 밝혔다.

 

 

수소충전소는 수소전기차 확산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1개소당 30억원에 달하는 비용 때문에 어느 한 기업이 독자적으로 하기에는 부담이 크다. 이에 국내외 수소연관사업 선도기업 13개사가 함께 1350억원을 출자해 하이넷을 설립했다.

 

하이넷은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한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충전서비스 등 수소충전 인프라 운영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운영과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등의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 수소차 6만5000대를 보급하고 최대 31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는 정부의 ‘대한민국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실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하이넷은 오는 2022년까지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으로 이는 정부의 목표 수치인 310개 중 약 3분의 1에 해당한다. 수소충전소 설치 비용은 하이넷 출자금 1350억원과 환경부 보조금(1개소당 15억원)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하이넷은 오는 2028년까지 10년 동안 운영될 예정이며 국내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면서 충전소의 효율화, 규제·제도 개선, 서비스 향상에 힘쓸 예정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한 파트너로서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환영한다”며 “수소충전소 확산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는 민관 협력의 가교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종수 하이넷 대표이사는 “올해 수소경제사회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점에 하이넷이 설립된 점을 의미 깊게 생각한다”며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사업에 적극 참여해 우리나라의 수소충전소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이넷 참여 기업은 한국가스공사(1대 주주), 현대자동차(2대 주주), 에어리퀴드코리아, 우드사이드, 에코바이오홀딩스, 코오롱인더스트리, 효성중공업, 넬코리아, 범한산업, 제이엔케이히터, SPG케미칼, 덕양, 발맥스기술 등 13개사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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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