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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호시절 끝난 은행권…4대은행 1분기 순익 전년比 11%↓

신한·우리은행 ‘선방’, KB국민·KEB하나은행 부진…비이자이익 일제히 감소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수년간 역대 최고 수준의 호실적을 거둬왔던 주요은행들이 지난 1분기 실적악화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사가 발표한 자료들을 종합하면 지난 1분기 4대 시중은행(신한, KB국민, 우리, KEB하나)의 총 당기순이익은 2조210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 2조4732억원 대비 10.63%나 감소한 수치다.

 

은행별로는 신한은행이 618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두며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지난해(6005억원) 대비 2.93% 증가하며 4개 은행 중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이뤘다.

 

지난해 가장 높은 순익을 거뒀던 국민은행은 5728억원으로 2위에 머물렀다. 희망퇴직 비용 등 일회성 요인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7%나 실적이 감소했다.

 

그 다음으로는 우리은행이 539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국민은행의 뒤를 쫒고 있다. 지난해 보다 실적이 2.03% 감소하기는 했지만 하나은행에 비해 적은 감소율을 기록해 순위를 뒤집는데 성공했다.

 

하나은행은 무려 24.05%의 감소율을 기록하며 4위로 하락했다. 4799억원으로 4대 은행 중 유일하게 4000억원대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 판매관리비가 6714억원에서 8501억원으로 26.62% 늘어났으며 대손충당금 전입액도 82억원에서 831억원으로 증가했다.

 

4대 시중은행의 총 이자이익은 5조4377억원에서 5조7687억원으로 6.09% 증가했다. 4개 은행이 모두 5~6%대의 증가율을 보였지만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증가율이 크게 둔화됐다. 지난해 1분기에는 신한은행이 14.1%로 가장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가장 낮은 우리은행도 8.3%에 달했다.

 

순이자마진율(NIM)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각각 1.71%와 1.61%로 동일한 수치를 기록했으며 우리은행은 1.50%에서 1.51%로 0.01%p 상승했다. 하나은행은 1.57%에서 1.55%로 0.02%p 하락했다.

 

비이자이익은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4대 시중은행의 총 비이자이익은 974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1조1146억원) 대비 12.53% 줄어들었다. 국민은행이 3454억원에서 2748억원으로 20.44%, 우리은행이 3160억원에서 2690억원으로 14.87% 감소했다.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은 각각 7.46%, 2%의 감소율을 기록했다.

 

가계대출 증가율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 4대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취급액은 471조7110억원으로 지난해(438조6880억원) 보다 7.53% 늘어났다. 국민은행이 8.70%로 가장 높은 증가율 기록했고 하나은행이 6.03%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중소기업 대출 역시 비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 4대 은행의 중소기업대출 취급액은 350조5530억원으로 지난해(325조430억원) 보다 7.85% 늘어났다. 신한은행이 9.93%로 증가율이 가장 높았으며 하나은행(8.41%)과 국민은행(6.86%), 우리은행(6.36%)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대기업 대출 증가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3.94%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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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