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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신한·하나금융, 이례적 ‘글로벌 동맹’ 결성…그 배경은?

국내 금융지주 최초 협약…적자 행진 막을지 관심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신한금융그룹과 하나금융그룹이 글로벌 사업 부문에서 ‘맞손’을 잡았다.

 

해외 사업에서 1·2위를 다투던 두 그룹의 동맹 소식이 전해지자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일 신한금융그룹과 하나금융그룹은 아프리카수출입은행(Afrexim Bank)이 주도하는 10억 달러 규모의 신디케이트론에 참여하는 금융 약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양 그룹이 해외 사업 부문 업무협약을 맺은 지 10일 만의 성과다.

 

◇ 과당경쟁 타계…질적 성장 추구

 

두 그룹은 협력을 결정한 이유로 ‘과도한 경쟁’을 줄이는 게 핵심이라고 입을 모았다.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두 그룹의 국제 경쟁력 강화는 불확실한 글로벌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역시 “단순한 경쟁 관계를 극복하고 글로벌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금융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금융 그룹들은 다양한 루트로 해외 진출을 시도해왔다. 하지만 특정 지역에만 투자가 집중되면서 대형화에 실패하는 등 득보다 실이 많은 형국이었다.

 

이에 두 그룹의 협력 관계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질적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제기된다.

 

◇ 잇따른 적자에 ‘금융 동맹’ 탄생?

 

그간 신한금융그룹과 하나금융그룹은 오래전부터 해외사업을 꾸준히 확대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변한 시장 환경에 두 그룹 모두 고전을 면치 못했다.

 

아메리카신한은행은 지난해 1분기 4억5100만원에 이어 올해 1분기 역시 10억 1200만원 적자를 냈다.

 

캐나다신한은행의 경우 올해 1분기 3억7100만원의 순손익을 냈지만, 전년동기 대비 6억7000만원 줄어든 수준이다.

 

하나은행도 상황은 비슷했다. 미국법인 하나뱅코프는 올해 1분기 지난해 동기 19억8900억 손실을 낸 것보다 줄어든 수준인 12억8100만원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적자에 머물렀다.

 

캐나다KEB하나은행 또한 전년 동기 22억3800만원 순손익을 기록한데 비해 올해 1분기 16억1100만원에 그쳤다.

 

이런 상황에 두 그룹 간 협력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초석이 될 수 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 ‘호형호제’ 조용병·김정태 회장 인연

 

또한 업계는 두 그룹의 동맹을 두고 조용병 신한금융회장과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의 ‘32년 인연’이 힘을 실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조 회장과 김 회장은 1988년 신한은행 영등포지점에서 각각 외환 담당 대리와 당좌 담당 수석 대리로 만나 1년간 함께 근무했다.

 

이후 김 회장이 하나은행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각기 다른 길을 걸었지만, 이후에도 ‘호형호제’하는 사이로 관계를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진옥동 신한은행장과 지성규 하나은행장이 은행권에서 대표적인 ‘국제통’으로 꼽히는 점도 양 그룹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진 행장은 18년간 일본에서 근무하며 풍부한 글로벌 경험을 갖췄고, 지 행장은 15년간 중국에서 일했다.

 

국내 금융지주 최초로 해외 사업 동맹을 이끌어낸 두 그룹이 향후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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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