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카카오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2%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플랫폼 부문 등 각 사업부문의 실적이 1년 전에 비해 개선됐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9일 카카오가 발표한 2024년 1분기 실적에 따르면 회사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9884억원, 영업이익 1203억원으로 잠점 집계됐다.
작년 1분기 대비 매출은 22.5%, 영업이익은 92.2% 각각 증가한 규모다. 순이익은 올 1분기 677억원을 기록하면서 1년 전에 비해 711.6% 폭증했다.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플랫폼 부문은 전년 동기보다 13% 오른 9548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으로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5221억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부문 가운데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 늘어난 847억원으로 집계됐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오른 3,480억원으로 나타났다.
플랫폼 부문에 이어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 매출은 1조33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은 4682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해 102% 성장했다. 아울러 스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한 2270억원을, 미디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952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카카오의 올 1분기 영업비용은 1조8380억원으로 작년 1분기와 비교해 20% 증가했다. 이는 SM 편입 영향에 따른 인건비 상승, AI(인공지능) 관련 인프라 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영향이다.
카카오톡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도 1년 전보다 증가했다. 국내의 경우 작년 1분기 4803만1000명이었던 MAU는 올 1분기 4869만6000명으로 69만여명 늘었다. 해외는 같은시기 5339만명에서 5376만명으로 24만 가량 증가했다.
카카오는 이날 실적 발표와 함께 올해부터 AI 서비스 개발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측은 “앞서 지난 2일 인공지능 연구·개발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기반 언어 모델과 이미지 생성 모델 등을 영업 양수하기로 결정했다”며 “초거대 AI 언어모델 ‘Ko-GPT’를 비롯해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모델 ‘칼로(Karlo)’, 다양한 경량화 언어모델 등을 보유한 카카오브레인의 기술 역량과 카카오가 보유한 서비스 강점을 결합해 속도감 있게 AI 서비스를 내놓는 것이 목표다. 이를 통해 AI 기술의 일상화·대중화를 추진해 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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