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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지난해 영업익 7600억원…'사상 최대’ 실적

매출 10조4192억원‧당기순이익 5080억원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대우건설이 지난해 7600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창사 이래 최고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대우건설은 2022년 연간 경영실적 잠정집계 결과(연결기준) 매출 10조4192억원, 영업이익 7600억원, 당기순이익 5080억원의 누계 실적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사업부문별 매출은 ▲주택건축사업 6조3590억원 ▲토목 1조8973억원 ▲플랜트 1조4460억원 ▲베트남 하노이 THT 개발사업을 진행하는 연결종속기업 7169억원이다.

 

영업이익은 전년 실적(7383억원) 대비 2.9% 증가한 7600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7.29%를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4849억원)과 비교해 4.8% 늘어난 5080억원을 기록해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2022년 신규 수주는 2021년(11조830억원)보다 27.5% 증가한 14조1295억원이다. 목표인 12조2000억원을 초과 달성한 것이다. 수주잔고는 2021년 말보다 8.3% 늘어난 45조545억원으로 연간 매출액 대비 4.3년치 일감을 확보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이날 매출 10조9000억원, 신규 수주 12조3000억원이라는 올해 전망치도 함께 공시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토목·플랜트사업부문 대형 현장들의 본격적인 매출 발생, 1만8279가구 주택공급 등으로 매출 목표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며 "수주에서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등 다수의 계약 대기 물량이 있다"고 말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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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