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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추가 금리인상 시사?…한국은행, 인플레이션 전망치 1.8%→2.1%

올해 경제성장률 4.0%로 유지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을 기존대로 4.0%로 유지했다.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2.1%로 높여잡았다. 직전 전망 1.8%보다 0.3%포인트 올린 수치다.

 

한국은행이 물가관리 목표 2%가 넘는 물가전망을 내놓은 만큼 향후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26일 한국은행은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경제성장률이 올해는 4.0%, 내년은 3.0%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에 국내 경기는 당분간 주춤할 수 있지만, 백신 접종이 확대되고 주요국 경기가 회복되면서 수출 역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한국은행은 설명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2.1%, 내년 1.5%로 예측했다.

 

원재료인 농축수산물 가격과 국제유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고, 수요측 물가상승압력 역시 점차 확대되고 있어 5월 전망 수준인 1.8%를 웃돌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은 지난 전망치인 1.2%를 유지했다.

 

취업자 수는 올해 20만명, 내년에는 24만명 증가하리라 전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취업자수 증가가 일시적으로 둔화될 순 있지만, 백신 접종이 늘고 경제활동 제한이 완화되면서 증가폭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관측했다.

 

내수와 수출은 모두 올해 안에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순성장 기여도에서 0.4%포인트 줄었던 내수는 올해 1.9%포인트 증가해 내년에는 2.2%포인트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 역시 지난해 0.5%포인트 감소세에서 올해 2.1%포인트, 내년 0.8%포인트 증가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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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