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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한은, 기준금리 1.75% 동결…경제성장률 전망치 0.1%p 하향 조정

낮은 수출, 투자 흐름 고려 2.5% 전망…물가상승률 전망치 1.1%

 

(조세금융신문=이기욱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현 1.75% 수준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기존 2.6%에서 2.5%로 0.1%p 하향 조정했다.

 

18일 금통위에 따르면 현재 세계경제는 성장세가 완만해지는 움직임을 지속하고 있다. 미국의 지난해 4분기 GDP성장률은 2.2%로 전분기 대비 1.2%p 하락했으며 유로 역시 0.1%p 낮아진 0.2%를 기록했다. 지난달 미국의 산업생산도 전기 대비 –0.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금융시장은 글로벌 경기 둔화우려와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에 대한 기대 등으로 국채금리가 상당폭 하락했으며 신흥시장국 환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됐다. 향후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보호무역주의의 확산정도와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 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경제 측면에서는 소비 증가세와 수출 증가세가 모두 주춤한 모습을 나타냈다. 지난 1월 0.1%를 기록했던 소매판매액지수는 2월 –0.5%로 하락했으며 지난달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2% 줄어들었다. 설비투자지수와 건설기성액 역시 지난 2월 각각 –10.4%, -4.6%를 기록하며 조정을 이어가고 있다.

 

취업자수는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월 1만9000명에 불과했던 취업자수 증가 규모는 2월 26만3000명, 3월 25만명으로 늘어났다.

 

금통위는 “앞으로 건설투자 조정이 지속되겠으나 소비가 증가 흐름을 이어가고 수출과 설비투자도 하반기로 가면서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올해 GDP성장률은 1월 전망치 2.6%를 소폭 하회하는 2%대 중반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물가상승률은 여전히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가격 하락 등으로 상승세가지난달 0.4%로 낮아졌으며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에너지 제외 지수)도 0.8%에 그쳤다. 향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1월 전망경로를 하회해 당분간 1%를 밑도는 수준에서 등락하다가 하반기 이후 1% 초중반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1.1%로 하향 조정됐다.

 

가계대출은 증가세 둔화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5조4000억원이었던 은행권 가계대출 증가규모는 1월 1조1000억원으로 급감했으며 2월과 3월에도 2조5000억원, 2조9000억원 수준에 머물렀다. 주택 매매가격도 지난 3월 –0.2%의 감소율을 보였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며 “국내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을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어 “주요국과의 교역여건, 주요국의 경기와 통화정책 변화, 신흥시장국 금융·경제 상황, 가계부채 증가세 등의 전개상황과 국내 성장,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깊게 살펴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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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