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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재산업 ESG 트렌드 ‘업사이클‧비건‧사회적 책임’

소비자 90%, 사회적 책임 기업 제품 구매
삼정KPMG ‘ESG 시대, 유통‧소비재 기업의 미래 전략’ 발간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유통·소비재산업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비즈니스 트렌드로 ▲업사이클(Upcycle) ▲비건(Vegan) ▲사회적 책임이 제시됐다.

 

삼정KPMG(회장 김교태)가 6일 발간한 ‘ESG 시대, 유통•소비재 기업의 미래 전략’에 따른 내용이다.

 

유통·소비재 기업은 공급망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협력업체 및 소비자와 접점을 형성하는 만큼 ESG 비즈니스가 기업 경영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2021년 KPMG 글로벌 소비 트렌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 90%는 사회 공헌 등 윤리적 기업의 제품에 대해 더 높은 지불 의사를 보였다. 소비자 37%는 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더 선호하게 됐다고 답했다.

 

같은 흐름에서 업사이클(Upcycle) 트렌드도 주목받고 있다.

 

식품 분야의 ‘업사이클’ 사례로는 콩비지로 만든 글루텐 프리 밀가루나 맥주 부산물을 활용해 만든 비건 쿠키 반죽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제품들은 식품 가공공정에서 남는 부산물이나 판매가 어려운 식재료를 재가공한 제품들이다.

 

패션업계에서는 폐플라스틱으로 친환경 섬유나 패션 제품을 개발하는 ‘패션 업사이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효성티앤씨는 버려지는 페트병으로 리젠(Regen)이라는 친환경 섬유를 개발했고, 한섬은 재고를 활용한 친환경 인테리어 마감재를 만들고 있다.

 

MZ세대 사이로 채식주의(Vegan, 비건)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다. 네슬레, 타이슨푸드 등은 대체식품 관련 업체에 투자 및 M&A를 추진하고 있다.

 

화장품 산업에서는 ESG 비즈니스 강화 차원에서 비건·유기농 인증을 받은 비건 뷰티 제품을 출시하고, 패션업계 역시 버섯 균사체 또는 사탕수수 등을 활용한 비건 가죽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통·소비재 기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집중하고 있다.

 

식음료 업계는 지역 농가, 지자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로컬 소싱에 나서거나 계약 재배를 강화하고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는 원재료 단가 인하, 가맹점 로열티 면제 등을 통해 가맹점과의 동반성장 지원에 나섰다. 국내외 화장품 기업은 화장품 원료 조달 시 공정무역을 통한 공급망을 확충하고 있다.

 

보고서는 급변하는 시장에서 ESG가 새로운 경쟁력으로 부상함에 따라, 유통·소비재 기업의 향후 경쟁력이 ESG 패러다임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강조했다.

 

전략 수립만이 아니라 실제 경영에 ESG를 접목해야 하고, 이를 위해 ESG 위원회 등 ESG 관련 최고 의사결정조직 구성, ESG 전담조직, 실무 협의체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2040년 탄소중립선언, 그룹 상장 계열사 이사회 산하 ESG 위원회 구성, 그룹사 CEO 평가 내 ESG 관리 성과 반영 등 ESG 거버넌스 및 조직 체계 수립에 대한 방향성 확립이 필수적이다.

 

국제회계기준을 제정하는 IFRS(국제회계기준) 재단이 2022년까지 전 세계 상장기업의 기후 대응에 대한 공개를 의무화하는 ESG 공시기준의 국제표준 개발을 추진하고 있기에 공급망 전반을 아우른 대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유통·소비재 기업이 ESG 핵심 관리지표 가이드라인을 도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는 ESG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비자와 투자자, 정부, ESG 평가 기관 등 외부 이해관계자의 ESG 관련 니즈를 반영하고 ESG 핵심관리지표를 설계해야 하며, ESG 핵심 관리지표는 기업의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등 성과지표 측정 체계와도 연계해 관리해야 한다.

 

삼정KPMG 유통·소비재산업 리더 신장훈 부대표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유통·소비재 기업은 ESG 경영 전략에 필수적으로 나서야만 생존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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