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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꼽은 회계감사 애로 1위는 ‘감사 대응시간’…디지털 감사 시급

EY한영, 기업 회계·재무·감사 담당 임직원 338명 설문

 

(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기업 임직원이 꼽은 회계감사 애로사항 1위가 ‘감사 대응 시간 과다’로 나타났다.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이 17일 공개한 ‘2020년 회계감사와 디지털 감사(Digital Audit) 인식’ 설문조사 결과다.

 

EY한영은 지난 3월 22일부터 31일까지 총 338명의 기업 재무·회계·감사 부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도 회계감사 기간 동안 느낀 문제나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중복 응답 가능)에 대해 답변자 40.2%는 ‘감사 대응 시간 과다’를 지목했다.

 

이어 ‘연말감사시 예상치 못한 이슈 제기’(37.9%)와 ‘감사 자료 중복 요청’(30.5%)가 뒤를 이었다.

 

지난해 말 회계감사 기간에 디지털 감사를 경험했다고 밝힌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감사의 장점을 물어본 결과(복수 응답 가능), 디지털 감사 경험자 중 55.9%가 ‘시스템화된 감사 절차’를 최대 장점으로 꼽았다.

 

‘대용량 자료 분석을 통한 오류/부정 식별 기능’(42.4%)과 ‘불필요한 감사대응 업무 최소화’(35.6%)도 다수의 응답을 받았다.

 

이광열 EY한영 감사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회계 및 감사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과 함께 기존 회계감사의 문제점 또한 디지털 감사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시스템화된 감사 절차를 통해 자료 중복 요청이나 과다한 감사 대응 업무를 최소화하고, 대용량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조기에 오류를 식별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감사란 회계감사 디지털 플랫폼, 대용량 자료 분석 프로그램, 온라인 감사자료 제출 및 관리 시스템, 기타 자동화 프로그램 등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감사절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감사 접근 방법이다.

 

 

한편 ‘향후 새로 도입돼야 할 또는 강화돼야 할 디지털 감사의 기능’을 묻는 질문(중복 응답 가능)에는 전체 응답자 56.8%가 ‘온라인 플랫폼 등 비대면 업무처리 기능’을 꼽았다.

 

‘감사 절차 자동화’(50%), ‘대용량 데이터 분석 기술’(37%)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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