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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IoT 플랫폼 '스마트싱스', 이용 고객수 2000만명 돌파

올해 비스포크 세탁건조기 등 AI 가전 판매량 늘면서 '스마트싱크' 이용자수도 급상승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삼성전자는 자사의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싱스의 국내 이용 고객 수가 최근 2000만명(27일 기준)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삼성전자측은 “올해 삼성 AI 가전 판매의 가파른 성장세와 함게 스마트싱스 내 AI 기능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면서 국내 이용자 수가 급증했다”며 “특히 올해 판매된 주요 AI 가전의 스마트싱스 연결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4월 출시한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 구매자의 92%가, 이보다 앞선 올해 2월 출시한 ‘비스포크 AI 콤보’ 올인원 세탁건조기 구매자의 80%가 각각 스마트싱스에 연결했다.

 

구매자들이 주로 활용한 스마트싱스 기능은 ▲제품 원격 진단·관리를 도와주는 ‘홈 케어’ ▲연동된 기기의 전력량을 모니터링하고 사용량을 관리하는 ‘에너지 절약’ ▲반려동물의 위치를 확인하고 상태에 따라 가전을 원격 제어하는 ‘펫 케어’ 등 AI 기반 생활 밀착형 기능이었다.

 

이 가운데 ▲기기 고장이 감지되면 앱에서 바로 A/S 접수 ▲절약한 에너지를 멤버십 포인트로 전환 ▲반려동물 상태 그래프 확인 등 기존에 비해 업그레이드된 기능은 올 1월 초와 12월 중순 기능 사용률 비교하면 각각 약 72%, 71%, 79%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스마트싱스는 뛰어난 개방성과 확장성을 바탕으로 계속해 생태계를 넓히고 있다”며 “당사 제품을 포함해 300개 이상 파트너사의 제품들과 스마트싱스 내 100개 이상의 제품들을 연결해 사용하는 국내 이용자는 이미 1000명이 넘은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AI 가전 구매가 늘면서 스마트싱스를 적극 활용하는 고객이 많아졌고 이용 패턴 역시 다양해졌다”며 “삼성전자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일상을 제공하는 다양한 스마트싱스 기능을 앞으로도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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