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고승주 기자)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국내 해운사들이 장기적으로 자본 할당과 M&A 등 새로운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기업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다.
삼정KPMG(회장 김교태)가 2일 발간한 ‘코로나19에 따른 해운산업 동향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해운산업의 피해는 2008년 금융위기 때와 유사하거나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글로벌 해상무역량이 전년 대비 4.7% 감소하고, 해운산업 수익성 지수인 ‘클락슨 해운종합지수’ 50%가 급락하는 등 하락세가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매출액 기준 국내 상장 해운사 5개 기업의 1분기 매출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5.9%, 영업이익률 2.4%p 하락했다.
반면 부채는 전년 대비 7.3% 증가한 10조1886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부채비율은 198.4%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하락했다.
해운업계는 이러한 하락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한국선주협회 등록회원사 144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운사 대상 코로나19 영향 설문조사에 따르면, 물동량 감소에 따라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평균 2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됐다.
해운업계 역시 코로나19 영향이 글로벌 금융위기와 비슷하거나 더 크고 기간도 그 이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보고서는 해운산업에서 발생 가능한 대표적 위기상황으로 ▲초저유가 시대 종식 ▲주요 수출국의 경제 회복 불균형 ▲재점화된 미중간 무역갈등으로 꼽았다.
초저유가 종식에 따른 유가 반등은 해운사의 운영비를 높이기에 LSFO(저유황유)나 LNG 등 친환경 에너지 추진 선박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안정적 연료 공급방안을 수립하고, 친환경 및 고효율 선박 개발도 필요하다.
앞으로는 유럽과 미국의 수입수요가 글로벌 해운산업에 직접적 악영향을 줄 것으로 진단됐다.
보고서는 세계 각국 공장 셧다운으로 제조업의 리쇼어링(해외 진출 기업의 국내 회귀) 현상이 가속화됨에 따라 미국과 중국에 치우쳐 있던 노선을 재편하고, 신규 항로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해운 불황이 끝날 것을 대비해 자본 할당과 M&A에 관한 장기적 계획 마련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미·중 무역갈등 재점화에 대비해 핵심 보유자산 매각, 지속적 원가절감 및 운항효율성 제고 등 장기적 유동성 확보에 대한 노력과 준비를 지속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김하균 삼정KPMG 전무(해운산업 담당)는 “해운경기가 지속적으로 침체할 경우 부채 관리와 가변비용 등 비용 관리에 초점을 맞춘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향후 악화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해 선박투자 시기나 용선주기를 조정할 수 있는 체제도 갖추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정부는 해운업계 지원을 위해 총 1조 5778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선박금융 지원, 세일 앤드 리스백(S&LB) 지원, 신규 유동성 지원, 국적 원양선사 지원이 주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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