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국내 햄버거 프렌차이즈 버거킹이 가맹점주 대상 갑질을 일삼은 정황이 폭로됐다.
한 점주는 버거킹 가맹점 매장당 평균 월 매출이 9000만원이며, 실제 이같은 매출을 올려도 비용을 제외하면 오히려 평균 885만원 적자가 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16일 문장헌 버거킹 가맹점주 협의회장은 국회 정무위원회가 공정거래위원회 대상 진행한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먼저 최종윤(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버거킹을 운영하는 BKR(비케이알)이 가맹점주들과 수수료 및 재료비 갈등이 심해지고 있는 현 상황을 지적했다.
이에 문 협의회장은 “글로벌 기업인 버거킹은 매국에서 로열티와 광고비를 합쳐 8.5%를 가져가는 데 비해 우리나라에선 물류 마진과 배송비를 합쳐 17.8%를 가져간다”며 “미국에선 공동구매 형태로 자재를 구해 물류 마진과 배송비가 붙지 않지만 국내에선 이 수치가 동종업계에 비해서도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협의회장은 “가맹점이 햄버거를 만들어서 팔면 팔수록 적자를 보는 구조”라고 여러차례 강조하며 현재 버거킹 가맹점 매장당 월 평균 매출은 9000만원 정도이지만, 비용을 제외하면 매달 평균 885만원의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 문 협의회장은 최근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으로 과도한 프로모션이 진행되면서 이른바 ‘와퍼 대란’이 발생해 가맹점주들의 고통이 더욱 커졌다고 호소했다.
그는 “와퍼 프로모션처럼 5400원에 제품을 판매하면 가맹점은 비용을 제외하고 1개당 279원의 적자를 보는 셈”이라며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는 100% 가맹점주가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 이런 무리하고 과도한 행사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당초 이날 국정감사에는 이동형 비케이알 대표가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감염 등 이유로 참석하지 않았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문 협의회장의 주장을 들은 후 “버거킹 관련 조사가 이미 진행 중이고 빠르게 사건을 마무리 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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