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방영석 기자) 전국을 강타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보험업계의 풍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전염병 확산의 직격탄을 맞은 영업 채널에서 지점 폐쇄 및 재택근무, 대표이사의 온라인 취임사 발표 등 질병 전파를 막기 위한 대책들이 추진하고 있는 상황.
대면 영업 조직의 위축 아래 보험사들이 온라인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코로나19 사태로 보험업계의 비대면 영업 강화 역시 빨라지고 있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코로나 바이러스, 속칭 ‘코로나19’가 국내에서 급격히 확산됨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보험사들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영업력에 직격탄을 맞은 대면조직 관리에 나서는 한편, 재택근무와 일정 최소화 등 질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삼성화재는 확진자를 자가격리하는 한편 해당 지점을 폐쇄했으며 삼성생명 역시 확진자와 접촉한 지점장이 음성 판정을 받았음에도 불구, 우선 지점을 폐쇄하고 소속 설계사들을 자가격리하기로 결정했다.
대면 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접촉 범위가 좁았던 TM 조직은 이 같은 상황에서 보험사들의 전속 채널의 공백을 메울 수 있을 것으란 기대를 받았다.
그러나 에이스손보 소속 TM조직이 구로 지역에서 코로나19를 대규모로 전파함에 따라 이같은 기대감도 한풀 꺾인 상황이다.
다수의 설계사가 밀집해 근무하는 TM조직도 전염병 전파에 있어서는 동일한 문제점을 안고 있음이 드러난 셈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외부 활동 자체를 억제하는 ‘비장의 카드’를 꺼내드는 보험사들이 잇달아 나왔다.
코리안리와 서울보증 등 서울에 본사가 있는 보험사들은 기업성보험 및 보증보험을 주로 판매하는 특성에 기반, 전 직원에 대해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강수를 뒀다.
일부 보험사들 역시 감기 기운이 있는 직원들을 자가격리 시키는 한편 부서원들이 돌아가며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등 코로나19와의 총력전에 들어간 상태다.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하나생명의 ‘대표이사 온라인 취임사’였다. 사령탑이 바뀌는 중대한 상황에서 취임사조차 온라인을 통해 직원들에게 전달할만큼 보험사들이 전염병 확산을 가볍게 여기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떠안은 가장 큰 문제였던 ‘영업력 악화’는 보험사들이 온라인 등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비대면 채널 육성의 기회로 돌아오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면서 보험설계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가입하는 온라인보험이 고객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
생명보험사들 역시 기존 온라인보험 상품은 특정 질병이나 급부만 보장하는 일명 ‘미니보험’에서 벗어나 저축성보험과 보장성보험을 아우르는 다양한 신상품을 출시, 이 같은 추세에 힘을 싣고 있는 상황.
실제로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CM)채널 생명보험 초회보험료는 174억원(추정)으로 전년 139억원에 비해 35억원(25.2%) 증가했다. 이는 4년 전인 2015년 초회보험료 76억원과 비교해 2배 이상 급증한 규모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생보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보험 가입이 어려워지면서 온라인채널을 통한 가입이 주목받고 있다”며 “새로운 유형의 온라인보험 상품이 대거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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