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권영지 기자) “수소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을 우리 실생활에 끌어내려는 시도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막상 R&D(연구·개발) 단계를 넘어 실증 단계로 들어가면 안전 규제에 관한 승인 등 인허가 문제로 인해 규제 장벽에 부딪히게 된다. 왜냐하면 과거의 기체 중심의 규제나 인허가들이 현재 시장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20일 국회에서 열린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규제개선 정책과제 발굴’ 세미나 토론자로 참석한 박훈모 현대자동차 팀장은 “고체수소저장 용기의 고압가스용 용접용기 제조 시설에 대한 검사 기준을 명확하게 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훈모 팀장은 “세상이 바뀌었으니 다양한 솔루션을 실현해봐야 하는데 실증 단계에서부터 규제 때문에 막힌다”며 “실제 사업과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게끔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팀장은 이어 “시장에서 수소에너지 수요가 생기는 것에 비해 ‘인타임’으로 대응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상황”이라며 “기체 중심으로 돼 있는 규제를 새롭게 바뀐 시장환경을 반영해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도록 개선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H2KOREA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주관해 열리게 됐다.
이날 세미나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대표의원인 국민의힘 이종배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이 참석해 개회사를 했고, 수소경제포럼 회원인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 ▲무소속 양정숙 의원 등이 참석했다. 또 포럼 회원은 아니지만 수소 산업이 발달한 울산광역시가 지역구인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참석해 축사를 했다.
세미나 토론자로는 ▲이옥헌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정책과장 ▲도경환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사장 ▲윤영두 SK E&S 부사장 ▲손순근 효성중공업 상무 ▲김봉경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본부장 ▲박훈모 현대자동차 팀장 ▲오준석 현대로템 상무 등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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