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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베이커리 인기 가속화...'베이커리 맛, 미국 본토 뛰어넘어'

관세청, 2024년 1~11월 베이커리 수출 실적 발표
전년동기대비 8.3% 증가한 4억 400만 달러 기록

 

(조세금융신문=안종명 기자) 케이(K) 푸드에 이어 K-베이커리 수출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은 24일 '2024년 1월~11월까지 베이커리 제품의 수출 실적'을 발표하고, 올해 들어 베이커리 제품 수출액이 전년동기대비 8.3% 증가한 4억 400만 달러로 동기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K푸드의 대표 품목으로 베이커리 과자, 빵, 재료 모두 동기간 최대 수출실적을 기록했고 특히 올해 들어 파이, 케이크 등 빵 수출이 크게 늘었다.

 

올해 우리나라 베이커리 제품이 많이 수출된 국가는 미국, 중국, 일본 등 순으로 총 120개국이며 이 중 1위인 미국 포함 40개국 실적이 동기간 최대를 기록했다.

 

미국에 이어 캐나다도 최대 수출을 기록하는 등 베이커리 본고장인 북미, 유럽 수출 증가세로 차별화된 케이(K) 베이커리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5년 내 우리나라는 ‘곡물 가공품 및 베이커리’ 글로벌 수출시장 순위에서 7계단 상승해 최고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라면·가공밥 등 곡물가공품과 베이커리는 지난 2019년 수출액이 11억 달러에서 2023년 20억 달러를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들어 케이크, 파이 등의 빵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18.9%로 큰 폭이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한국 대중문화 인기를 바탕으로 붕어빵, 호빵 등 한국적 특색이 있는 제품들도 수출에 기여하고 있다.

 

김기동 데이터정책과장은 “한국문화와 음식의 세계적 인기로 우리 상품 위상과 인지도가 향상됐다”면서 “케이 브랜드의 인기에 더해 뛰어난 품질 바탕 위해 차별화된 한국적 제품이 인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또 “수출 비중은 크지 않지만 본고장에서 선전하며 우리나라 제품의 품질과 국제 경쟁력을 입증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면서 “한식에 이어 케이(K)-푸드를 알리는 또 다른 대표 상품으로의 역할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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