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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연말 5대 은행 대출 감소…"부동산 거래 부진과 금리 상승 영향"

기업 자금 경색 국면이 다소 풀리면서 은행의 기업대출 잔액이 줄어

 

(조세금융신문=권영지 기자) 기업 자금 경색 국면이 다소 풀리면서 지난달 국내 5대 은행의 기업대출 잔액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가계대출 감소세는 부동산 거래 부진과 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내내 이어졌다.

 

지난 2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에 따르면 이들 은행의 지난달 말 기준 대기업대출 잔액은 105조5174억원으로 전달 말(111조3천276억원) 대비 5조8102억원 감소했다.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12월 말 기준 598조2095억원으로 한달 새 8843억원 감소했다. 월말 기준으로 5대 은행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출 잔액이 줄어든 것은 지난해 전체로 따져봐도 12월이 유일했다.

 

기업 회사채 시장 위축 등으로 직접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은행을 찾으면서 지난해 하반기 기업대출은 큰 폭 증가세를 이어왔다.

 

그러나 정부 시장안정 조치 등으로 연말로 접어들면서 자금 사정이 개선되면서 기업대출 수요가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전년 말과 비교하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대기업 대출과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각각 23조1천81억원과 44조7천309억원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5대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692조5335억원으로 11월 말(693조346억원) 대비 5011억원 감소했다.

 

이에 따라 전달 말 대비 가계대출 잔액은 지난해 내내 감소세를 나타내면서 1년 동안 16조5194억원 준 것으로 분석됐다.

주택담보대출은 한달 전 대비 2조3782억원 증가, 지난해 12월 말 기준 513조1416억원이었지만, 개인신용대출과 전세자금 대출은 각각 2조6125억원과 1조776억원 줄어든 118조9763억원과 131조987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세 물량이 쌓이면서 시장에 찬바람이 분데다, 금리 상승으로 상대적으로 고금리인 신용대출을 우선 상환하는 이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카카오뱅크·케이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의 여신 잔액은 12개월 연속 증가했다.

 

지난해 말 카카오뱅크의 여신 잔액은 전달보다 244억원 증가한 27조8877억원, 케이뱅크는 2200억원 늘어난 10조7700억원이었다.

 

수신 잔액을 보면 지난해 말 기준 5대 은행의 정기예금 잔액은 818조4366억원으로 전달 말(827조2986억원) 대비 8조8620억원 줄었다.

 

월말 기준으로 정기예금 잔액 감소는 지난해 3월 말(-6조4454억원) 이후 9개월 만이다.

 

다만 지난해 말 기준 정기예금 전액은 전년 말과 비교하면 1년 새 무려 163조57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으로 은행들이 경쟁적으로 수신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시중 자금의 은행권 쏠림 현상이 계속돼 왔다.

 

지난해 말 기준 정기적금과 수시입출금식 저축성예금(MMDA) 잔액은 전달 말과 비교해 1조1천235억원과 1조7천385억원 감소한 37조2천310억원과 112조9500억원이었다.

 

요구불예금 잔액은 5072억원 줄어든 605조8455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케이뱅크의 수신 잔액은 1년 새 각각 3조원 넘게 늘며 지난해 말 기준 각각 33조558억원, 14조6300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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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