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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금융당국 대출규제 약발 먹혔나…11월 주담대 증가폭 둔화

한국은행 ‘2021년 11월중 금융시장 동향’ 발표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금융당국의 고강도 대출규제와 기준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가계대출 증가 속도가 크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1년 11월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11월말 기준 은행 가계대출은 전월 대비 3조원 증가한 1060조9000억원이었다. 이같은 증가폭은 공모주 청약증거금 반환 등에 따라 가계대출이 전월대비 1조6000억원 줄었던 지난 5월 이후 최저 수준이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로 은행들이 잇따라 대출 조이기를 강화하면서 가계대출 증가폭이 둔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주택담보대출은 776조9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2조4000억원 증가했다. 지난 10월의 4조7000억원과 비교해 절반 수준이다.

 

이에 대해 한은은 주택거래 관련 자금수요 둔화, 집단대출 취급 감소 등에 따른 결과로 분석했다.

 

박성진 금융시장국 시장총괄팀 차장은 “개별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주택 거래량이 다소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 영향을 미쳤다. 집단대출의 경우 중도금 대출상환분이 좀 있었기 때문에 그 증가폭이 조금 줄었다. 전세자금대출도 소폭이지만 줄어들었다. 이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전체적으로 영향을 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해서 가계 대출이 많이 줄기는 했지만, 전세자금대출 대출 자체가 크게 줄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12월까지는 금융권의 가계대출 관리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12월이 주택 거래에 있어서 비수기적인 성격도 있어 일단은 연말까지 둔화 흐름이 이어질 걸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신용대출을 포함한 가계 기타대출 잔액은 11월말 기준 282조9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5000억원 늘었다. 신용대출의 전월 대비 증가폭은 8월 3000억원에서 9월 8000억원으로 증가했다가 10월과 11월 모두 5000억원으로 줄었다.

 

반면 가계대출과 달리 기업대출 증가폭은 확대되는 흐름을 보였다.

 

지난 11월말 은행의 기업대출 잔액은 1068조4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9조1000억원 증가했다. 매년 관련 통계 속보치가 작성된 2009년 6월 이후 11월 기준으로 사상 최대 증가폭이다.

 

기업대출 중 대기업 대출 잔액은 181조원으로 전월 대비 2조8000억원 늘었다. 이 또한 11월 기준으로 통계 작성 이후 최대 증가폭이다.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전월 대비 6조4000억원 증가한 887조4000억원이었다. 이 중 개인사업자 대출은 전월보다 2조7000억원 늘어난 421조9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11월 기준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던 2020년 11월의 7조원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박 차장은 “기업대출은 가계대출 관리에 따른 풍선효과라기보다는 시설 자금 수요가 계속되고 있어 그 영향으로 보고 있다. 개인사업자 대출이 예년 수준의 증가 폭을 보였고 중소기업 대출이 기업대출 증가세를 주도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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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