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금리 인상이 지속되면서 은행에서 빌린 돈을 제때 못 갚는 가계와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시장 침체가 이어지고 경기 둔화로 기업이 감당해야 할 이자 부담이 커진데 따른 결과인데, 일각에선 은행권 건전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1월 KB국민‧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지난 1월 신규 연체율 평균이 전년 동기(0.04%) 대비 2배 이상 높은 수준인 0.09%로 집계됐다.
신규 연체율이란 당월 신규 연체 발생액을 전월 말 기준 대출잔액으로 나눈 지표다. 새로운 대출 부실이 얼마 만큼 생겼는지를 보여준다.
KB국민‧하나‧우리‧NH농협은행은 지난해 1월 0.04%를 기록한 뒤 6월까지 같은 수치를 나타냈고, 같은 해 9월 0.05%로 오른 뒤 지난해 12월 0.07%로 상승, 올해 1월에는 0.09%까지 올랐다.
가계와 기업 연체율 모두 유사한 상승 흐름을 나타냈다.
정부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 대상 대출 만기 및 상환 유예를 다섯 번이나 지원했으나, 연체율을 막기엔 역부족이었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기준금리 인상 누적과 경기 둔화로 대출채권 부실이 수면 아래에서 수면 위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한국은행은 2021년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쉬지 않고 기준금리를 인상했고, 지난 23일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했다.
특히 중‧저신용자 이용 비율이 높은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의 연체 대출도 증가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 3사의 1개월 이상 연체 대출 잔액은 지난해 1반기 말(2062억원) 대비 3배 가까이 증가한 2915억9100만원으로 집계됐다.
금융당국은 이같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태다.
금융감독원이 지난 10일부터 카카오뱅크를 시작으로 5대 시중은행, 지방은행 등 10개 은행에 대한 결산 현장심사에 들어갔다. 결산검사는 매년 초 주요 은행의 자본건전성을 들여다보는 정기적 성격의 검사다. 대손충당금 적립 수준, 대출채권의 자산 건전성 분류 적절성 등을 살핀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결산 검사 등을 통해 은행의 대손충당금, 자본 여력 등의 적정성을 면밀히 점검하고 손실흡수 능력을 확충토록 유도해 향후 위기 상황에서도 은행 본연의 자금공급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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