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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본부세관 9월 수출액 23.4% 증가한 89억불 기록...'역대 최고'

 

(조세금융신문=홍채린 기자) 9월 인천본부세관을 통한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3.4% 증가한 89억불을 기록하면서 꾸준한 증가추세를 이어갔다. 

 

18일 인천본부세관 9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인천세관을 통한 수출액은 89억불, 수입액은 163억불로, 총 무역액 252억불을 기록했다. 

 

특히 인천세관은 수출에 있어 주력품목인 전기·전자제품 비중이 54.5%로 전년동기대비 42.1% 증가했따. 역대 최고 수출금액을 경신하면서 지난 4월부터 5개월 연속 상승하고 있다. 

 

수입에서도 주요품목인 전기·전자기기가 25.5%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수입 증가를 이끌었다. 화공품 및 연료의 수입액도 각각 77.5%, 64.0%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수출품목은 전년 대비  전기·전자제품(48.6억불, 42.1%), 화공품(10.9억불, 5.6%), 기계류 및 정밀기기(9.1억불, 0.9%), 철강제품(4.8억불, 29.8%), 수송장비(3.0억불, 13.7%) 등이 증가했다. 

 

주요 수입품목을 보면 전기·전자기기(58.0억불, 25.5%), 기계·정밀기기(21.7억불, 4.6%), 화공품(19.9억불, 77.5%), 연료(9.6억불, 64.0%), 비철금속(5.6억불, 22.0%), 철강재(4.3억불, 69.3%) 등이 올랐다. 

 

주요 수출 국가 중 중국(25.6억불, 29.4%), 아세안(17.4억불, 19.3%), 미국(14.5억불, 59.0%), 홍콩(8.1억불, 23.4%), 유럽(7.1억불, 2.8%), 일본(3.3억불, 12.9%) 등이 증가했다. 

 

주요 수입 국가는 중국(48.8억불, 21.3%), 유럽(24.9억불, 22.0%), 아세안(22.9억불, 19.3%), 미국(16.9억불, 46.9%), 일본(11.9억불, 20.9%), 중남미(2.2억불, 4.2%) 등이 올랐다. 

 

운송수단별 비중을 보면 인천공항이 인천항보다 비중을 더 많이 차지했다. 인천공항 수출은 58.8억불로, 66.0%를 차지했고, 인천항은 30.3억불로 34.0%를 기록했다. 

 

수입도 마찬가지였다. 인천공항을 통한 수입은 94.1억불로, 57.6%를 기록했고, 인천항은 69.2억불로, 42.4%를 차지했다. 

 

 

21년 9월 인천세관을 통한 수출입 물동량(중량기준)은 전년동기대비 1.4% 감소한 683만톤으로 전국대비 8.3%를 차지했다. 그 중 수출 물동량은 1.0% 증가한 125만톤, 수입 물동량은 1.9% 감소한 558만톤으로 집계됐다. 

 

그 중 인천항을 통한 수출입 물동량은 인천세관 전체의 약 95.9%에 달하는 655만톤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는 전년대비 2.0% 감소한 수치다. 

 

그 중 수출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한 111만톤이며, 수입 물동량은 2.4% 감소한 544만톤을 기록했다. 

 

한편, 인천항을 통한 컨테이너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동기대비 9.9% 감소한 26만TEU(전국대비 10.9%)로 집계됐다. 그 중 수출 컨테이너는 14.2% 감소한 13만TEU, 수입 컨테이너는 5.5% 감소한 13만TEU였다.

 

인천공항을 통한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동기대비 16.5% 증가한 28만톤으로,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수출 물동량은 9.1% 증가한 14만톤, 수입 물동량은 24.9% 증가한 14만톤으로 집계됐다.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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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황성필 변리사가 만난 스타트업 9편 - “비디오몬스터”의 전동혁 대표
(조세금융신문=황성필 변리사) 인간에게는 창작의 욕구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창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러한 공유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진화시킨다. 창작, 공유를 통한 인간의 연대 욕구도 충족된다.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매체(커뮤니케이션 스킬)의 발전을 부추긴다. 고대의 벽화, 상형문자, 음악, 영화, 웹툰 그리고 틱톡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간의 욕망에 근거한 콘텐츠 내지 전달 매체가 된다. 매체는 기술의 발전을 떠나 논의할 수 없다. 웹3.0으로 대표되는 탈중앙화를 위한 시대정신(Zeitgeist)도 결국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 UCC가 붐이던 시절이 있었다. 프리챌과 싸이월드가 있던 시절로 기억된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나름대로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신이 기획한 영상을 창작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어느 정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누구나 손쉬운 영상의 제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유튜브라는 매체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었다. “비디오몬스터” 이야기 비디오몬스터는 영상제작에 획기적인 솔루션